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무직자 승인 가능할까?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은 최저신용자가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하면 이용이 가능한 햇살론15 조차 거절된 경우에 신청할 수 있는 신용평점 하위 10%를 위한 상품입니다.

이 상품의 경우 기본적으로 소득이 있어야 이용이 가능한데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고 무직자인 경우에도 이용이 가능한지 한번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란?

금융취약계층의 불법사금융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서 연체등의 사유로 인해서 햇살론15 이용이 어려운 최저신용자를 지원하기 위한 보증부 정책서민금융상품으로 2022년 9월 29일에 출시되었습니다.

지원대상

아래의 경우에 해당되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 햇살론15 거절 : 연체 등의 사유로 햇살론 15 보증이 거절된 경우
  • 개인신용평점 : 개인 신용점수 하위 10%
  • 연소득 : 4,500만원 이하

신용평점은 23년 4월 기준으로 KCB 670점 또는 NICE 724점 이하가 대상입니다.

지원내용

다음으로 지원대상에 해당되는 경우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의 대출조건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대출한도최초 500만원 (6개월 이상 정상이용 시 추가대출 1회 500만원 가능)
대출금리연 15.9% (보증료 포함, 단일금리)
우대금리상환기간 중 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인하( 3년 선택시 3%씩, 5년 선택시 1.5%씩)
대출기간거치기간 1년(선택) + 상환기간 3년 or 5년
상환방법원리금균등 분할상환
추가대출6개월 이상 정상 이용 시 추가 대출 500만원 1회 가능
재대출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을 상환한 경우 횟수 제한 없이 반복 재대출 가능
취급은행광주은행,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DB저축은행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대출계좌는 최대 2개까지 보유가 가능하며 미상환 대출이 있는 경우 추가대출은 해당 미상환 대출이 있는 은행으로 한정됩니다.

신청방법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or 앱

자격조회 및 보증신청

금융교육 이수

보증약정 체결

협약은행 대출신청

대출실행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무직자도 가능할까?

지원대상 조건을 보면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고 나와 있고 연소득 얼마 이상의 조건은 없기 때문에 우선 연소득이 낮더라도 신청이 가능하며 반드시 직장이 있어야지만 신청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자면 재직 증명이 어려운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대출 신청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 급여를 현금으로 받는 경우
  • 재직기간이 3개월 미만인 근로자
  • 농업, 축산업, 임업, 어업 종사자
  • 프리랜서
  • 개인택시
  • 아르바이트

위의 경우라면 일반적으로 소득 증빙이 어렵기 때문에 은행에서는 무직자로 판단해 대출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의 경우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상담을 통해 소득을 파악하고 사용용도 및 상환의지 등을 평가해 지원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신청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득은 있지만 직장이나 사업을 하는 사람들처럼 객관적으로 증빙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우선 서민금융진흥원을 통해서 상담을 받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소득이 없는 경우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신청은?

소득 자체가 없는 경우라면 아무리 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상환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이용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출이 꼭 필요한 경우라면 신청자격을 충족하던가 아니라면 소득을 보지 않고 받을 수 있는 대출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자리를 찾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상품이라고 하더라도 소득을 보기 때문에 우선은 소득을 발생시킬 수 있는 일자리를 찾아야 합니다.

물론 정규직이 아니더라도 아르바이트, 일용직이라 하더라도 지속적인 소득이 있다는 것을 증빙할 수 있다면 상담을 통해서 이용이 가능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당장에 돈이 필요한 경우라면

연체 이력이 없고 신용평점이 나쁘지 않다면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서를 이용해 대출이 가능한 비상금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 연체가 없고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서 발급이 가능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용 가능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현재 내가 가입한 보험이 있는 경우라면 보험약관대출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의 경우는 내가 가입한 보험의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대출을 받기 때문에 별도의 신용평점 조회나 복잡한 절차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액생계비 대출은 가능

소액생계비대출의 경우 신용평점이 하위 20%,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한 상품으로 연체가 있거나 직장이 없는 무직자인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단, 1인당 대출한도가 최대 100만원으로 소액이고 그마저도 최초 이용 시 최대 50만원 이내, 6개월 정상이용 시 추가대출 1회 50만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도가 작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현재 이상품의 경우 취급하고 있는 저축은행이 많지 않고 한도소진이 빨라 매달 오픈런 수준으로 빠르게 한도가 소진되고 있기 때문에 신청을 원하시는 경우 월 초에 빠르게 신청하셔야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채무가 너무 많아서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계속해서 대출을 받기 보다는 채무조정 제도를 활용해 도움을 받아 보시는 것도 좋으니 아래의 관련글을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