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채무조회로 알아보는 부채 확인 방법

채무를 감당하기 어려워 채무조정 제도를 신청하려는 경우 현재 나의 개인채무가 얼마나 되는지 정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개인채무조회를 통해서 현재 나의 부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와 관련해 개인채무조회를 통한 부채 확인 방법을 살펴볼텐데 이 방법은 금융권을 통해서 빌린 채무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하고 개인이나 사채 등의 채무는 확인이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한국신용정보원 조회 방법

먼저 한국신용정보원에서 본인신용정보조회서를 신청하면 현재 발급 받은 신용카드, 대출정보, 채무보증정보, 신용도판단정보, 공공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조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정보조회서 발급 회원가입

먼저 본인신용정보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휴대폰 본인인증 또는 공인인증서 등으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합니다.

신용정보조회서 발급

다음으로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 홈페이지에 메뉴에서 일반신용정보 -> 신용정보조회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신용정보조회서 발급2

신용정보조회서 발급 메뉴로 들어가면 하단에 본인신용정보조회서 발급 버튼이 있는데 클릭하시면 별도의 비용 없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한국신용정보원의 본인신용정보 열람서비스의 경우 신용정보 등록변황, 채권자 변동정보, 대출채권소각정보, 개인회생 신청 등 정보, 신용정보 제공 내역 등 금융기관이 등록한 나의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꼭 개인채무조회가 아니라도 신용정보 관리를 위한 용도로 이용하기 좋은 사이트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정부24 조회 방법

정부24의 경우 한국자산관리공사, 국민행복기금, 희망모다유동화전문, 한마음금융 등에 있는 채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개인채무조회

조회하는 방법은 우선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 후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 등으로 로그인 후 메인페이지의 검색창에서 개인채무조회라고 검색합니다.

정부24 개인채무조회2

검색결과에서 서비스 -> 개인 채무정보 조회하기를 클릭 후 약관에 동의 후 조회하기를 클릭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정부24 개인 채무정보조회

만약 한국자산관리공사, 국민행복기금, 희망모다유동화전문, 한마음금융에 채무가 있는 경우라면 채무정보에 내역이 표시되며 없다면 위 이미지처럼 채무정보가 없습니다라고 표시됩니다.

3. 신용회복위원회 조회 방법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상담부 홈페이지의 경우 채권자 변동조회를 통해서 현재 나의 부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상담부

조회하는 방법은 신용회복위원회 사이버상담부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채무조회

메뉴에서 신용정보 -> 채권자 변동조회로 들어가시면 나의 채무현황 및 채권자 변동현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은 현재 금융권에 있는 나의 채무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도권 금융 외 개인에게 빌린 돈이나 사채 등의 경우에는 확인하기 어려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