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액생계비대출 100만원 조건, 신청, 후기, 신용불량자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대부업 이용도 어려워 어쩔 수 없이 불법사금융을 이용하는 분들의 재기를 돕기 위해 소액생계비대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 조건, 신청, 후기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볼테니 참고하셔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서민금융진흥원 소액생계비대출 개요

이 대출의 경우 대부업도 이용하기 어려운 신용평점 하위 20%인 경우 이용이 가능한 대출로 한도가 크지는 않지만 불가피하게 불법사금융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경우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어떤 조건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지원대상

  • 신용평점 하위 20%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신용평점은 KCB 기준 700점, NICE 기준 749점 이하인 경우를 뜻하며 조건을 충족하더라도 도박 등 사행성용도, 상환의지 등에 따라서 상담 과정에서 거절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조건

  • 금리 : 연 15.9% (최저 연 9.4%)
  • 한도 : 1인당 최대 100만원
  • 상환 : 1년 만기 일시상환
  • 수수료 : 중도상환 수수료 없음

금리의 경우 연체를 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하는 경우 6개월마다 3.0% 인하되며 추가대출 시 연 12.9% 금리가 적용되며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을 이수한 경우 0.5% 우대금리가 추가로 적용됩니다.

한도는 최초 이용 시 최소 50만원 대출이 가능하고 6개월 동안 정상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추가 1회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의료, 주거, 교육비 등 꼭 필요한 특정용도의 경우에는 최초이용 시 최대 100만원 한도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상환기간은 기본 1년 만기일시상환이지만 중도 상환하는 경우 별도의 수수료는 없으며 성실상환 하는 경우 최대 5년 이내 만기연장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신청은 전국에 위치한 4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예약 후 방문해 대출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며 예약은 1397 서민금융콜센터 또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센터 방문 시 필요한 서류는 신분증, 대출금 수령용 본인명의 예금통장 사본이 필요하며 본인명의 통장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콜센터를 통해서 추가로 필요한 구비서류를 문의 후 준비해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전국에 위치한 통합지원센터는 서민금융지원센터 홈페이지 메뉴에서 → 상담지원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 전국센터찾기로 들어가시면 거주하는 지역의 통합지원센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궁금증

다음으로 서금원에서 소액생계비대출 이용 시 궁금한 부분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액생계비대출 신용불량자도 이용이 가능할까?

연체 중이거나 소득이 없는 경우를 포함해 위에서 언급한 신용 및 소득 조건에 해당된다면 신용불량자라도 신청 및 대출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부분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해 상담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소액생계비대출 부결되는 경우는?

이 대출의 경우 신용불량자라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신용평점 및 소득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는 당연히 이용이 어렵고 한국신용정보원에 국세 및 지방세 체납정보, 대출/보험사기 등 금융질서문란정보가 등록된 경우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금리 인하는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기본 금리는 연 15.9%로 다소 높지만 성실 납부한 경우 6개월마다 3% 최대 2차례 6% 이하가 가능하며 금융교육 이수시 0.5% 인하가 가능해 최대 6.5%의 금리 인하가 가능합니다.

여러번 이용이 가능할까?

최초 이용 시 50만원 이용이 가능하고 6개월 동안 정상이용 시 추가로 50만원 1회 이용이 가능하며 이 외에는 추가로 이용이 어려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명의 통장 이용이 어렵다면?

압류 등으로 인해서 본인명의 계좌를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직계존비속 또는 배우자 명의 계좌로 대출금을 받을 수 있으며 이 경우 방문 시 예금주 본인명의 계좌이용 동의 및 확인서, 예금주 개인정보 수집/이용/제공 동의서, 예금주 신분증 사본, 예금주명의 예금통장사본, 가족관계증명를 지참해 가시면 됩니다.

소액생계비대출 후기

실제 대출을 받은 분들의 후기를 살펴보자면 금융취약계층을 위해서 빌려주는 상품이기 때문에 심사가 그렇게 깐깐하지 않아 어렵지 않게 받을 수 있다는 후기들이 많으며 특히 월세 등을 미납한 경우에도 별도의 서류 없이 집주인의 독촉 문자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후기들이 있습니다.

입금시간은 정해져 있지는 않으며 오전에 접수하면 가급적 당일 2시전 오후에는 너무 늦게 신청하지 않으면 당일 입금이 가능하고 늦은 시간인 경우 다음날 오전에 입금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건자체가 저신용자인 경우에도 신청이 가능하고 한도가 그렇게 높지 않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이용이 가능하니 소액이지만 꼭 필요하신 분들은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예약하시고 센터에 방문해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정부에서 운영하는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상품인 경우 조건이 그렇게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이용하기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다만 소액생계비대출의 경우에는 상담예약 후 센터에 방문해 신청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지만 금융권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위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통장압류 최저생계비 150만원, 185만원 정답은?

→ 내 신용등급 확인방법 및 신용점수 확인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