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약관대출이란? 한도, 금리, 단점을 알아보자

보험약관대출은 내가 가입한 보험의 해지환급금만큼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정식 명칭은 보험계약대출이라고 불리고 있는데 세부적으로 어떤 조건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이용 시 장점, 단점 등에 대해서도 정리하니 이용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험약관대출이란

[ads-m2]

보험약관대출이란?

보험계약대출 뜻은 내가 가입한 보험계약의 해지 환급금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급하게 돈이 필요하지만 보험을 해약하고 싶지 않은 경우 보험계약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만 모든 보험에 대해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보장성보험, 저축성보험, 변액보험, 종신보험 등의 상품이 해당되며 해지 환급금이 없는 순수 보장형 상품의 경우에는 이용이 어려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도

한도는 내가 가입한 보험의 해지(해약) 환급금의 50~95% 정도가 책정되며 세부적인 한도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원하시는 경우 가입한 보험사의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서 한도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리

통상적으로 보험계약대출의 경우 일반 은행보다는 높은 최대 10% 정도의 금리가 책정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도 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3~4%대 금리가 나올 수 있어 세부적인 금리는 직접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환

대출기간은 보험계약만기일까지 자유롭게 상환이 가능하며 상환 시 별도의 수수료는 없습니다.

보험약관대출 장점

다음으로 이렇게 보험사의 보험계약대출을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다

일반적으로 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신용정보에 등록되어 신용점수에 영향이 있을 수 있는데 보험약관대출의 경우는 내가 가입한 보험을 이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별도의 신용조회가 없어 추가적으로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 상환방식이 유리하다

이용하다가 상환을 하려는 경우 별도의 취급수수료,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대출기간 내 자유롭게 상환이 가능하며 상환기간 역시 보험계약만기일까지 이용할 수 있어 상환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단, 종신형연금 상품의 경우는 연금 개시전까지 상환을 해야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무직자도 가능하다

일반 금융권에서 직장이나 소득 증빙이 어려운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고 별다른 심사 없이 바로 이용 가능 금액 확인 및 실행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급하게 돈이 필요한 프리랜서, 주부, 무직자 등의 경우 이용하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 단점

지금부터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단점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엄연한 담보대출이다

이 상품의 경우 내 보험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방식으로 상환을 하지 못하고 장기간 연체가 되어 보험계약의 해지환급금을 초과하는 경우가 발생 시 즉시 변제해야 하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다소 높은 금리

내 보험을 담보로 돈을 빌린다고 감안하더라도 이자가 저렴한 편은 아니기 때문에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은행권을 통해서 대출 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 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한도가 높지 않을수도 있다

내 보험의 해지환급금의 한도내에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납입한 보험금이 많지 않은 경우라면 이용 가능한 한도가 얼마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끝으로 보험약관대출의 경우 별도의 심사 없이 한도 확인 후 바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 일반 1금융권의 신용대출에 비해서는 금리가 높을 수 있으니 이런 부분들을 잘 비교해 보시고 이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가입한 보험이 여러 곳인 경우에는 보험사마다 금리 차이가 제법 있을 수 있으니 모두 비교 후 금리가 낮은 곳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