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신용등급 확인방법 및 신용점수 확인하는 법

금융거래를 하는데 있어서 개인의 신용도를 나타내는 신용점수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내 신용도가 어느 정도 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이와 관련해 내 신용등급 확인방법 및 신용점수 확인하는 법에 대해서 한번 정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 신용등급 확인방법

[ads-m2]

내 신용등급 확인방법은?

우선 예전에는 개인의 신용도를 등급으로 나누었지만 현재는 신용점수제로 변경되어 현재는 신용점수만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하면 내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신용평가사 홈페이지에서 조회하기

국내에는 KCB, NICE 이렇게 두 곳의 신용평가사가 있는데 이 곳의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1년에 3회까지는 비용 없이 무료로 내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에 회원 가입을 해둔 경우라면 신용변동이 등이 있을 경우 문자나 이메일 등으로 변동여부를 알려주는 서비스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올크레딧 조회방법 (www.allcredit.co.kr)

올크레딧 신용등급 무료조회

KCB에서 운영하는 올크레딧 홈페이지를 통해서 조회하는 방법은 우선 홈페이지 접속 후 우측 하단에 있는 전국민무료 신용조회를 클릭해 휴대폰 또는 신용카드를 이용해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내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스지키미 조회방법 (www.credit.co.kr)

나이스지키미 PC

NICE에서 운영하는 나이스지키미의 경우는 홈페이지 접속 후 사이트 상단에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바로가기를 클릭 후 휴대폰인증, 신용카드, 공동인증서 등을 이용해 본인인증 절차를 마치면 내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용평가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조회하는 경우 1월 ~ 4월, 5월 ~ 8월, 9월 ~12월 이렇게 4개월마다 1회씩 총 3번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며 반드시 회원가입을 할 필요는 없으며 원하는 경우 비회원으로 조회를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비회원인 경우에는 매 조회마다 정보입력 및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2. 제휴 어플을 이용해 조회하기

다음으로 신용평가사와 제휴를 통해서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금융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토스

토스 신용대출

개인적으로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한 어플 중에서는 토스를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토스의 경우 KCB, NICE 두 곳의 신용평가사와 제휴가 되어 있기 때문에 두 곳 모두의 신용점수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고 조회 방법도 상당히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신용정보 조회2

다음으로 신용점수 조회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카카오뱅크의 경우 KCB와 제휴를 통해서 신용정보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직관적으로 보기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경제활동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이 밖에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어플은 핀크, 페이코, 네이버, PASS 등 많은 금융, 핀테크 앱 등을 통해서 가능하니 평소에 사용하시는 어플 등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내 신용점수 확인하면 불이익은 없을까?

간혹 신용조회를 많이 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내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것은 신용점수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고 오히려 정기적으로 점수를 확인하고 변동 사항이 있으면 확인하고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신용점수를 조회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 우리는 왜 이런 걱정을 하게 된 것일까요?

과거에는 금리나 한도를 조금이라도 더 주는 곳을 찾기 위해서 은행권 등에서 대출 등의 목적으로 잦은 신용조회를 하는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런 부분들이 부풀려져 신용조회를 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한다는 오해가 생겼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대출 가능여부를 조회하기 위해 신용조회를 했다는 이유로 신용점수를 하락시키는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되면서 현재는 금융권을 통해서 신용조회를 하더라도 신용점수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는 않고 특히나 내가 직접 내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용점수를 등급으로 환산하면 몇 등급일까?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는 신용등급제가 아닌 신용점수제로 신용정보를 조회 하더라도 신용점수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점수로만 확인이 가능하다보니 현재 내가 어느 정도 수준의 신용도를 유지하고 있는지 알기가 쉽지 않은데 지금부터 신용평가사에 따라 점수별 등급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등급 KCB NICE
1등급 942점 ~ 1000점 900점 ~ 1000점
2등급 891점 ~ 941점 870점 ~ 899점
3등급 832점 ~ 890점 840점 ~ 869점
4등급 768점 ~ 831점 805점 ~ 839점
5등급 698점 ~ 767점 750점 ~ 804점
6등급 630점 ~ 697점 665점 ~ 749점
7등급 530점 ~ 629점 600점 ~ 664점
8등급 454점 ~ 529점 515점 ~ 599점
9등급 335점 ~ 453점 445점 ~ 514점
10등급 0점 ~ 334점 0점 ~ 444점

단, 현재는 신용점수를 기준으로 금융거래에 적용하기 때문에 해당 표는 단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신용관리에 있어서 내 신용등급 확인을 통해서 정확한 나의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관리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특히나 요즘처럼 개인의 신용도를 대출심사에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더욱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신경써서 관리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