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 떨어질까?

흔히 카드를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는 한번쯤 들어 봤을 겁니다. 그럼 체크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가 떨어질까?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상세하게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신용카드를 많이 만들면 어떤 일이 생기는지에 대해서도 다룰 예정이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체크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

체크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가 떨어진다고?

먼저 체크카드를 많이 만들었을 경우 신용점수가 떨어지는지 알기 위해서는 체크카드가 정확히 어떤 상품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체크카드는 카드사에서 발급이 가능한 카드는 맞지만 은행에서 발급 가능한 직불카드와 동일하게 결제 시 연결된 계좌에서 금액이 바로 출금되는 방식으로 결제하기 때문에 개인의 신용도와 상관없이 발급 및 사용이 가능한 카드 상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크카드를 많이 만들어도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면 체크카드를 만들었는데 신용점수가 하락했다는 글을 간간히 볼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요?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체크카드 중에는 하이브리드 체크카드라고 부르는 상품이 있습니다.

이 체크카드의 경우 소액신용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드로 체크카드와 연결된 계좌에 잔액이 부족한 경우 소액신용으로 전환되어 잔액이 없어도 30만원 정도까지는 신용결제가 가능한 체크카드입니다.

만약 이런 체크카드를 발급 받는 경우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신용조회가 들어갈 수 있으며 신용점수가 소폭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기간 여러장 발급

다음으로 체크카드 발급 자체로는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지만 단기간에 3장 이상 여러장의 카드를 발급 받는 경우 신용점수에 약간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 이런 경우 약간의 신용점수 하락이 있더라도 얼마 지나지 않다 다시 복구 되기 때문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결론을 이야기 하자면 체크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에는 별 영향이 없으니 필요한 체크카드가 있다면 편하게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 하락할까?

체크카드가 신용점수와 관계 없다는 것은 알겠는데 신용카드를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흔히들 신용점수 관리 Tip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신용카드를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가 하락하니 3개 이상은 만들지 말라는 이야기를 자주 합니다. 하지만 이 말은 어느 정도 맞기는 하지만 다른 부분도 있습니다.

1. 신용카드 3장 이상 만들지 말라고?

여기서 말하는 신용카드 3장 이상은 3곳 이상의 카드사에서 신용카드를 만들지 말라는 말이기 때문에 1곳의 카드사에서 10장을 만들어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 이유는 카드사에서는 카드 사용한도를 카드별로 부여하는 것이 아닌 회원이 보유한 카드의 통합 사용한도로 부여하기 때문에 혜택을 받기 위해서 한 카드사에서 여러장의 카드를 발급 받더라도 신용점수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실제 저 같은 경우도 현재 보유한 카드만 10장이 넘어가지만 신용점수가 떨어진 적은 없으며 계속 900점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 너무 많은 카드사에서 발급 받지 말자.

신용점수를 판단할 때 너무 많은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 받은 경우 부실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은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여러 3곳 이상의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 받아서 신용점수가 떨어졌다고 하더라도 꾸준히 사용하면 다시 오르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라면 여러 곳에서 발급 받더라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단, 단기간에 너무 많은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 받는 경우에는 신용점수 하락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단기간 여러장의 카드 발급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한 달 이내에 여러 카드사에서 카드를 발급 받는 경우에는 신용점수 평가에 영향이 있을 수 있고 특히 단기간 다수 발급의 경우 카드사에서 카드 발급을 거절하는 경우도 있으니 카드 발급 시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발급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기본적으로 체크카드의 경우 많이 발급 받는다고 하더라도 신용점수에는 영향이 없으며 신용카드의 경우에도 단기간 다수 발급만 아니라면 신용점수에 그렇게 큰 영향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이 부분만 주의해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신용점수 관리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은 카드 발급이 아니라 신용거래 및 연체이력 관리이기 때문에 연체 없이 꾸준히 신용거래를 하는 경우라면 신용점수는 자연스럽게 올라가며 정기적으로 신용점수 등을 체크해 상승 및 하락 요인을 체크 하시면 관리에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