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한도상향 방법 4가지! 한도 신청 및 장단점

신용카드는 잘 사용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용한도가 낮으면 이용 시 불편한 부분이 많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오래 사용하는 경우 한도가 높은 경우가 많지만 이제 막 신용카드를 만들었거나 대학생 또는 사회에 진출한 20대의 경우 한도가 낮은 편이라 큰 금액를 신용카드로 이용하기에 어려움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신용카드 한도상향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한도 변경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한도를 올리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한도상향

신용카드 한도상향 바로가기

신한카드 바로가기삼성카드 바로가기롯데카드 바로가기
우리카드 바로가기하나카드 바로가기국민카드 바로가기
현대카드 바로가기농협카드 바로가기BC카드 바로가기

신용카드 이용한도 기준

신용카드의 경우는 통장에서 바로 출금되는 체크카드와 다르게 카드를 사용하면 매달 정해진 결제일에 대금을 납부하는 방식이기 해당 카드사가 고객이 신용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정하게 되는데 이를 이용한도라고 합니다.

이용한도의 경우는 고객의 소득, 신용, 연체,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정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카드사는 연 1회 이상 고객의 이용한도가 적절한지 평가하게 됩니다.

만약 해당 고객의 신용이나 소득 등에 변동이 발생하는 경우 이용한도를 줄어들 수 있으며 반대로 카드사에서 판단하기에 한도상향을 해도 될 거라고 판단하는 경우 신용카드 한도상향 문자 등을 통해서 고객에게 한도 상향이 가능하다는 안내를 하게 됩니다.

신용카드 한도상향 방법

다음으로 카드사에 정한 신용카드 한도를 상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발급 시 희망한도를 높게 신청하자.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할 때 희망하는 이용한도를 직접 기입할 수 있는데 여기서 한도를 높게 적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희망한도를 1억을 적었다고 카드사에서 이용한도를 1억으로 해주지는 않지만 너무 낮게 적어두면 카드사에서 더 높은 한도를 책정할 수 있는데 고객이 기입한 한도가 낮으면 낮은 한도로 책정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가능한 희망한도를 높게 적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처음 발급하거나 사회초년생의 경우에 책정되는 이용한도는 300~500만원 정도로 책정되며 은행권 카드사의 경우는 한도가 보수적으로 책정되며 비은행권 카드사의 경우는 이용한도가 더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발급 시 더 높은 이용한도를 원하는 경우 소득이나 재산 관련 증빙을 하는 경우 이용한도를 더 높게 책정 받을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적절한 금액을 꾸준히 이용하자.

신용카드 발급 시 정해진 이용한도는 내가 원한다고 바로 상향할 수 없기 때문에 이용한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카드사의 이용한도에서 50% 이하로 연체 없이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한도에서 과하지 않게 연체 없이 꾸준히 이용하는 고객의 경우 더 많은 금액을 이용해주길 원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사용하다보면 한도상향 가능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 주변만 보더라도 카드 이용한도가 1,000만원이 넘는 경우도 많고 저 같은 경우는 카드사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2,000만원이 넘는 곳도 있는데 시간이 문제지 문제 없이 꾸준히 사용하면 이용한도를 올리기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3. 즉시결제를 적극 활용하자.

이렇게 적절한 금액을 꾸준히 이용하면 이용한도는 자연스럽게 올라갈 수 있겠지만 조금이라도 빠르게 한도상향을 하고 싶은 경우라면 경험상 즉시결제를 적극적으로 이용해 카드대금을 결제일 이전에 바로바로 납부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즉시결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고 한도상향을 바로 해주지는 않지만 경험상 카드대금 결제일 이전에 자주 바로바로 납부한 경우 한도를 상향할 수 있다는 안내를 비교적 빨리 받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한도상향을 빨리하고 싶은 경우라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4. 큰 금액은 일시 한도상향을 신청하자.

다만 카드사의 경우 큰 금액을 사용해야 하는 특수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한도를 올려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일시 한도상향을 해주는 경우는 결혼 혼수비용, 자동차 구입비, 병원비 등 한번에 큰 금액이 필요한 경우 카드사에 신청하면 심사를 통해서 해당 금액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는 한도를 부여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일시적으로 부여한 한도의 경우 신청시 정해진 곳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며 심사에 필요한 서류 등을 카드사에서 요구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구입의 경우는 카드사에 따라서 다르지만 구입대금을 카드사로 선입금 후 카드 이용한도를 올려주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한도상향이 안되는 경우

위에서는 이용한도를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반대로 한도상향이 안되는 경우는 어떤 이유일까요?

1. 신용점수 하락

신용카드의 경우는 별도의 담도 없이 개인의 신용으로 이용한도를 부여하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기준 이상으로 하락한 경우에는 카드사 입장에서 부실화 우려가 있기 때문에 한도상향은 물론 오히려 이용한도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은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주기적으로 내 신용점수를 체크하고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용카드 연체

신용카드 사용 시 가장 치명적으로 작용하는 부분은 바로 연체입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신용을 담보로 신용카드를 발급해 줬는데 연체가 발생하면 자칫 부실화 되어 카드대금을 회수할 수 없을 수 있기 때문에 연체가 발생하는 경우 이용한도가 하향될 수 있으며 연체 기간이 길어지는 경우 사용 정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용카드 한도상향 장단점

신용카드 이용한도가 높으면 얻을 수 있는 장단점에 대해서도 한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신용카드 이용한도가 높으면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한도가 1,000만원 사람이 600만원을 사용하는 것과 한도가 2,000만원인 사람이 600만원을 사용하는 것은 한도 소진율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가급적 이용한도를 높여두고 한도의 50% 이하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살다 보면 갑자기 큰 금액을 결제할 일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 이용한도가 낮으면 체크카드나 현금으로 결제를 해야 하는데 이 경우 신용카드에 비해서 혜택이 작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단점

반대로 카드 정보가 유출되는 경우에 이용한도가 높으면 피해 금액도 커질 수 있다는 부분은 단점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주력으로 사용하지 않고 할인 등을 위해서 유지만 하고 있는 카드의 경우는 이용한도를 적절하게 조절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작정 이용한도가 높다고 하더라도 매년 심사를 통해서 이용금액이 너무 적거나 신용점수 등이 하락한 경우 언제든 한도는 하향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한도상향 궁금증

지금부터는 신용카드 이용한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한도 상향 불이익이 있을까?

신용카드 이용한도가 높다고 해서 별다른 불이익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신용카드 한도 100만원인 경우는?

카드 발급 시 별다른 심사 없이 발급 받는 카드나 소득이 없는 경우에는 한도가 100만원으로 낮게 책정되는 경우가 있지만 꾸준히 사용하면 한도상향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한도 1000만원, 2000만원 올리기 가능할까?

신용카드의 경우 이용한도 내에서 연체 없이 꾸준히 사용하면 한도가 오르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1,000만원 정도는 올릴 수 있습니다. 단, 카드사에 따라서 한도 올리기가 쉽거나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회초년생 신용카드 한도는?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이 첫 신용카드를 만드는 경우 부여되는 이용한도는 300만원 ~ 500만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한도상향 문자가 오지 않는 경우?

문제 없이 꾸준히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한도상향 안내 문자가 오지 않는 경우 이용한도 50% 이내로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신용점수 등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