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은? 신용등급 올리기 4가지 노하우

오늘은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몇 년 전까지 흔히들 이야기하는 신용불량자 상태였습니다. 사업을 하다가 한마디로 폭삭 망해서 개인회생을 진행했었고 몇년전 절차가 끝나서 신용회복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신용회복을 하고 보니 신용등급이 7등급으로 상당히 낮은 편이라 그때부터 신용점수 관리에 상당히 공을 들이기 시작했고 지금은 신용점수가 989점까지 올려놓은 상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신용점수를 어떻게 올렸는지 한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이렇게 하세요!

지금부터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할텐데 기본적으로 신용도는 신용거래를 활발하게 하셔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유념하시고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 체크카드 보다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자.

일반적으로 체크카드를 사용해도 신용점수에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내 통장에 있는 돈만큼 결제할 수 있는 결제수단이기 때문에 신용거래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수를 올리는데 큰 도움은 되지 못하므로 가급적이면 신용카드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신용카드를 사용할때 주의할 몇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 카드한도 10~15% 정도로 사용하자.
⇒ 할부보다는 일시불 위주로 결제하자.
⇒ 결제일까지 기다리지 말고 선결제하자.
⇒ 현금서비스, 카드론은 사용하지 말자.

위 내용을 기준으로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만약 체크카드만 사용하시는 경우라면 월 30만원 이상 6개월 동안 사용해야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한 1년 이상을 체크카드만 사용했었는데 솔직히 신용카드 몇 개월 사용한 것보다 점수가 안올라서 체크카드만 사용하는 방식은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카드 사용액이 적절한 경우라면 일시불 및 할부 이용으로 인한 영향은 별 차이가 없지만 할부 역시 타드 사용액으로 보기 때문에 할부 이용 금액이 높아지는 경우에는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니 합리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끝으로 신용카드 사용액이 갑자기 증가하는 경우 연체 위험도가 올라간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평소 사용패턴에서 과하게 많이 이용하시는 경우도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물론 큰 지출이 필요해 한달, 두달 정도 반짝 카드 사용액이 증가하는 경우라면 점수가 떨어지더라도 금방 다시 오르니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ads-m2]

2. 대출이 신용점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부채는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시지만 적절한 부채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저 같은 경우에도 현재 마이너스통장이 있는데 오히려 전보다 점수가 더 올랐습니다.

다만 부채의 경우에는 내 소득보다 과하게 높을 경우에 안좋은 영향이 있을 수 있지만 적절한 규모로 빌리고 꾸준히 잘 상환한다면 단기간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으나 하락한 점수는 꾸준히 상환을 하면 오히려 점수가 오르니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으로 부채에도 차이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서 1금융권 부채보다 2금융권 부채가 점수에 더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2금융보다 카드사에서 이용한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이 더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꼭 이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가급적 1금융권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상환하는 경우에도 오래된 부채부터 상환하고 기간이 같은 경우라면 많은 금액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3. 경제활동 증명 서류 제출로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신용평가사 KCB에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증명하는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를 제출하는 방법은 기존에 카카오뱅크 신용정보 조회 방법 글에서 다루었던 내용이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올리기 방법

신용점수 서류 제출

저 같은 경우는 서류 제출로 점수가 16점이 올랐는데 이렇게 서류 제출을 통해서 점수를 올리는 경우에는 6개월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제출을 해주셔야 가산점 적용이 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한 포인트!

모두가 아는 사실이지만 신용도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연체는 절대 안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생각보다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관리비, 공과금, 통신비 등 소액도 연체를 하는 경우 신용에 위험요소로 평가되어 점수가 떨어지고 설령 연체금액을 갚았다 하더라도 바로 점수가 회복되지 않으니 작은 금액이라도 연체가 되지 않게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신용관리를 올리면서 느꼈던 부분을 정리해 봤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다른 분들보다 점수가 많이 낮았기 때문에 특히나 관리에 더욱 공을 들였는데 정리를 하자면 신용카드, 부채, 연체 관리가 관리의 핵심이니 잘 참고하셔서 신용관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2021년부터는 신용등급이 폐지되고 신용점수제가 도입됨에 따라서 이제는 등급은 나오지 않고 점수만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과거처럼 애매한 점수때문에 등급이 달라져 불이익을 받는 경우는 줄어들 것이라고 합니다.

추가로 등급제가 폐지 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점수 관리가 그만큼 더 중요해 졌다는 부분이니 위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신용도 관리에 신경을 써보시기 바랍니다. 신용도는 올리기는 어렵지만 떨어지는 건 순식간이니 평소에도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신용등급 점수제 도입으로 달라지는 개인 신용평가 점수제
• 신용카드 하루 연체 불이익 및 이자는 얼마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