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번호 과태료 조회하는 방법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운전을 하다보면 무인 단속카메라를 애매하게 지나는 경우 단속이 되었는지 긴가민가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 과태료 조회를 통해서 빠르게 확인해 볼 수 있는데 지금부터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하는 방법

조회를 위해서는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교통범칙금·과태료 → 미납내역조회에서 미납과태료 부분을 선택합니다. 만약 최근에 무인 단속카메라에 단속된 내역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은 경우라면 최근무인단속내역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2

미납과태료 부분을 선택하면 다음으로 로그인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공동인증서 또는 디지털원패스를 통해서 본인인증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과태료 조회의 경우는 단순히 차량번호만 알고 있다고 확인할 수 없으며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조회가 가능하니 이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량번호 과태료 조회3

본인인증을 마치면 최근 부과받은 과태료가 있는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간혹 과태료와 범칙금에 대해서 헷갈리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과 관련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과태료와 범칙금의 차이 모르면 큰일난다?

과태료 조회 궁금증 정리

다음으로 과태료 조회 시 궁금해 하시는 몇가지 사항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타인 차량 과태료 조회가 가능할까?

개인등록 차량의 경우에는 차량 소유자 본인만 조회가 가능하며 타인은 조회가 불가합니다.

2.렌터카 과태료 조회는?

만약 렌터카를 이용하다 무인 단속카메라 등에 단속된 경우라도 개인이 직접 조회할 수 없고 과태료가 렌터카 회사로 통보되기 때문에 렌터카 회사로 문의하셔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3. 과태료 조회 어플로도 가능할까?

PC 이외에 어플로 조회를 하고 싶은 경우라면 교통민원24(이파인) 어플을 스마트폰에 설치하시면 위에서 알려드린 내용과 동일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과태료의 경우 기한내에 납부하지 않는 경우 가산금이 부과되는 만큼 과태료가 부과되었다면 가급적 빠르게 납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