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요금 1개월 미납되면 어떻게 될까?

물가와 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핸드폰 요금을 납부하지 못해 연체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휴대폰 요금 1개월 미납되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고 미납 기간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한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 요금 1개월 미납되면

휴대폰 요금 1개월 미납되면?

핸드폰 요금이 연체된 경우 통신사에 따라서 정지되거나 해지되는 기준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연체 기간에 따라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K텔레콤

SKT의 경우 휴대폰 요금이 3개월 이상 미납된 경우에는 발신이 정지되며 그 후에도 연체가 계속되는 경우 14일 후부터 수신까지 정지되어 휴대폰 사용이 어려워 집니다. 이렇게 발신 및 수신이 정지되고 5개월이 초과되면 직권 해지와 미납된 휴대폰 요금에 대해서 추심이 진행됩니다.

KT

KT는 휴대폰 요금 미납 금액이 가입비, 설비비 이하인 경우 최초 납기일 다음날부터 3개월 경과 시 정지됩니다. 만약 연체 금액이 가입비, 설비비를 초과한 경우엔 최초 납기일 다음날부터 2개월 경과시 정지됩니다. 만약 그 이후에도 5개월 이상 미납되는 경우에는 직권 해지가 진행됩니다.

LG U+

LG유플러스의 경우 휴대폰 요금 미납 2개월 뒤부터 납부 안내가 이루어집니다. 그럼에도 납부가 되지 않을 경우 발신 정지되고 그 이후에도 납부를 하지 않는 경우 수신까지 정지됩니다. 그 이후에도 납부가 되지 않을 경우 직권해지가 이루어지고 미납 요금에 대한 추심이 진행됩니다.

모든 통신사가 휴대폰 요금 1개월 미납으로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하루 또는 한달 이내로 미납된 경우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2개월이 넘어가게 되면 정지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 연장하는 방법

휴대폰 요금을 미납한 기간이 길어져 직권해지로 미납요금에 대한 추심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통신사에 연락해 일부 요금을 납부하고 정지를 연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 정지 전

현재 휴대폰 요금을 미납했지만 정지가 되지 않은 경우라면 정지 전에 일부 요금을 납부하는 경우에는 납부한 요금만큼 정지되는 기간을 연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정지되기 전이라면 한달치라도 납부를 해서 정지되는 기간을 연장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휴재폰 정지 후

만약 핸드폰 요금 연체로 인해서 발신이 정지된 경우라면 미납된 요금을 모두 납부해야 정지가 풀리게 됩니다. 이 경우 미납 요금을 모두 납부해야 되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정지 전에 통신사에 연락해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이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

다음으로 통신요금 미납에 따른 신용등급 하락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휴대폰 요금 연체는 연체한 금액 및 기간에 따라서 단기연체와 장기연체로 나눌 수 있는데 상황에 따라 신용평점에 미치는 영향도 달라집니다.

단기연체

30만원 이상을 30일 이상 연체한 경우 단기연체로 등재되며 한번 등록되면 신용등급이 3~4등급씩 하락하며 1년간 신용평가에 활용되어 신용평점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단기연체의 경우 5년간 2건 이상 연체이력을 보유한 경우 3년간 신용평가에 활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기연체

100만원 이상을 3개월 이상 연체한 경우 장기연체로 등재되며 한번 등록되면 신용등급이 최소 4등급 이상 하락하며 5년간 신용평가에 활용되어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통신요금 연체로 인한 신용평점 하락은 금액이 크지 않고 1개월 이내인 경우라면 별 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반복되는 경우에는 신용점수가 하락될 수 있으니 소액이라고 연체되지 않게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요금 미납으로 인한 통장압류

일반적으로 휴대폰 요금 미납의 경우 금액이 크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장기연체로 인해서 직권해지 후 신용정보회사로 채권이 넘어간다고 하더라도 바로 통장압류를 진행하지는 않으며 변제 의사를 먼저 확인하는 과정 등을 거치게 됩니다.

하지만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이 연체되어 서울보증보험으로 채권이 넘어간 경우 채권추심 및 통장압류의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서울보증보험에 연체금액이 있는 경우라면 연락하셔서 분할납부가 가능한지 문의하셔서 납부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휴대폰 요금 1개월 미납되면 발생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사실 통신요금의 경우 하루나 한달 정도까지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미납이 반복되는 경우에는 신용평점에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미납된 요금이 발생할 경우 가급적 빠르게 납부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