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무료조회로 신용점수조회하는 방법

개인의 신용도는 높다고해서 큰 혜택이 있지는 않지만 반대로 낮을 경우 금융거래에 있어서 제약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본인의 신용점수를 체크하고 관리를 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신용등급 무료조회를 통해서 신용점수조회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

현재 우리나라의 개인신용평가기관으로는 NICE신용평가정보(나이스지키미), 코리아크레딧뷰(올크레딧)로 이렇게 두 곳이 있는데 평가기관에 따라서 신용점수에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나이스의 경우 현재이력을 보는 비중이 높은 반면 올크레딧의 경우 과거이력까지 높게 보기때문인데 신용관리를 위해서는 두 곳 모두 신경써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무료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무료조회로 신용점수조회하는 방법

조회 방법을 살펴보기 앞서 2021년부터 기존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변경됨에 따라서 이제는 신용정보를 조회하더라도 등급은 표시되지 않고 점수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점수에 따른 등급기준이 궁금하신 분들은 기존에 작성한 글을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별 등급으로 알아보는 신용등급 점수표

[ads-m2]

1. 올크레딧

우선 조회를 위해서 우선 홈페이지(www.allcredit.co.kr)에 들어갑니다.

올크레딧 신용등급 무료조회

PC로 접속하는 경우에는 메인페이지 우측하단에 전국민무료신용조회 메뉴로 들어갑니다.

올크레딧 모바일

모바일로 접속하는 경우에는 페이지 하단에 전국민무료신용조회 메뉴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올크레딧의 경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연 3회(1월~4월, 5월~8월, 9월~12월) 신용정보를 무료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한 신용정보는 24시간 이내에 무제한으로 열람이 가능하며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으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단, 신용정보는 민감한 정보로 휴대폰인증 및 신용카드인증, 아이핀 총 2단계의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2. 나이스지키미

조회를 위해서 나이스지키미 홈페이지(www.credit.co.kr)에 접속합니다.

나이스지키미 PC

PC로 접속하는 경우에는 메인페이지 상단 왼쪽에 보시면 전국민 무료신용조회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스지키미 모바일

모바일로 접속하는 경우 메인페이지 하단에 전국민 신용정보 메뉴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이스지키미 역시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 1월 ~ 4월, 5월 ~ 8월, 9월 ~ 12월 연 3회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비회원으로 무료 신용점수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올크레딧과 마찬가지로 아이핀인증, 휴대폰 및 신용카드 인증을 거쳐야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점수조회하는 다른 방법은?

예전에는 신용점수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알려드린 신용평가기관 홈페이지를 통해서 조회가 가능했지만 최근에는 신용평가기관과 연계된 다양한 금융어플에서도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핀을 사용하지 않거나 다른 방법으로 조회를 하고 싶으신 경우라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NICE신용평가정보(나이스지키미) 제휴 어플

현재 나이스와 제휴되어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곳은 네이버, 패스 두 곳이 있습니다.

  • 네이버 : 네이버앱 → 네이버 신용점수 조회 검색 → 네이버페이 내 자산
  • 패스 : 추천서비스 → 신용지키미 또는 메뉴 → 신용/자산 → 신용

네이버 신용점수 조회

2. 코리아크레딧뷰(올크레딧) 제휴 어플

올크레딧의 경우 제휴되어 있는 어플들이 제법 많기 때문에 평소 이용하는 어플을 선택해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 카카오뱅크 : 메뉴 → 내 신용정보
  • 토스 : 메뉴 → 내 신용점수
  • 페이코 : 메뉴 → 자산관리 → 신용정보
  • 핀크 : 메뉴 → 신용 → 신용점수 조회

신용점수 무료조회

신용정보조회로 알 수 있는 것!

위에서 나의 신용정보를 무료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이렇게 조회를 하는 경우 어떤 것들을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용점수 : 현재 나의 신용점수
  2. 신용정보 조회 내역 : 최근 3년 이내 신용정보 조회, 변동 내역
  3. 카드 : 월별 카드 이용금액
  4. 대출 : 현재 이용 중인 대출 내역
  5. 연체 :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연체내역
  6. 보증 : 현재 보유하고 있는 연대보증 내역

끝으로 올크레딧, 나이스지키미 등에서 유료로 결제하는 상품의 경우 더 많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무료조회로 확인이 가능한 항목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알려드린 조회 방법 등을 참고하셔서 신용관리에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