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정리

아무래도 6월에 부모님이 백신접종 예약을 해두셔서 관련 내용을 많이 찾아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하는데 앞으로 백신접종을 하려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먼저 이 글은 백신 접종을 할지 말지에 대한 내용이 아니면 백신 접종 후 주의해야 할 내용에 대해서 정리한 글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1. 접종 후 15분 ~ 30분 동안은 접종한 기관에 머무르면서 혹시나 이상반응이 나타나지는 않는지 관찰하셔야 합니다.

→ 특별한 알레르기가 없는 경우 접종 후 15분간 관찰
→ 과거 알레르기가 있었던 경우, 반드시 30분간 관찰

2. 접종 후 귀가한 뒤에는 최소 3시간 이상은 안정을 취하고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잘 관찰하셔야 합니다.

3. 접종 후 최소 3일간 특별한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셔야 하는데 만약 39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하거나 평소와는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접종 당일과 다음달은 과격한 운동 및 음주는 삼가하고 휴식을 취하셔야 합니다.

5. 접종 당일에는 목욕을 하지 않고 접종 부위를 청결히 유지하셔야 합니다.

6. 어르신의 경우 접종 후 증상이 발생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다른사람과 함께 있는 것이 좋습니다.

[ads-m1]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먼저 예방접종 후 흔하게 발생하는 증상으로는 접종부위 통증/부기/발적, 발열/메스꺼움/근육통, 피로감,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접종부위 통증 : 냉찜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미열이 있는 경우 : 수분을 섭취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세요.
→ 전신 통증이 있는 경우 : 진통제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타이레놀을 드세요.

하지만 위에서 알려드린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바로 의료기관에 방문해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호흡곤란, 입술/입안의 부종, 두드러기 등)이 나타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에 내원하셔야 합니다.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이 가능한 페이지를 운용하고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nip.kdca.go.kr홈페이지에 접속 후 메인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 확인하세요”라는 배너를 클릭합니다.

예방접종 후 건강상태2

배너를 클릭하면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현재 나타난 증상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면 해당 증상과 관련해 보건소에 신고된 주요 이상반응 및 대처 방법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경우 현재 나타난 이상반응을 신고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얼마전에 복지시설에서 일을 해서 백신 접종을 받은 가족이 있는데 열이 조금 나고 이외에는 괜찮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대부분의 경우에는 접종 후 큰 이상증상은 없는 것 같지만 혹시라도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지체없이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방법 정리
• 잔여백신 예약 방법 [카카오톡, 네이버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