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PC, 모바일로 알아보는 방법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서약 신청을 하고 1년간 무위반, 무사고 운전을 하는 경우 10점의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데 이렇게 적립한 마일리지로 혹시나 면허정지처분을 받는 경우 누적된 마일리지만큼 벌점을 경감 받을 수 있는 제도로 운전면허를 가지고 있다면 신청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은?

신청하는 방법은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경찰청 교통민원24(이파인)을 통해서 공인인증서, 디지털원패스 등으로 본인인증 후 어렵지 않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신청 방법은 기존에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년간 무위반 무사고 마일리지 10점 적립

이렇게 신청 후 서약기간 중 운전면허의 취소·정지처분이나 제156조에 따른 처벌 또는 제 160조 제2항 및 3항에 따른 과태료처분을 받지 않을 않으며 사람을 사망 또는 상해에 이르게 하는 교통사고를 유발하지 않는 무위반, 무사고 운전 시 마일리지 적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2020년 9월 25일부터는 범칙금·과태료 미납금이 있는 경우 서약 신청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납금 납부 후 공휴일 제외 약 3일 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방법은?

적립한 마일리지를 조회하는 방법은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한데 방법에 따른 조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C [홈페이지]

경찰청 교통민원24 홈페이지에 접속해 운전면허·조사예약 → 착한운전마일리지신청로 들어가 공인인증서, 디지털원패스 등으로 본인인증을 하면 아래 화면처럼 특혜점수(적립마일리지) 부분에서 적립된 마일리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 pc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조회를 하고 싶은 경우 구글스토어, 앱스토어 등에서 교통민원24(이파인) 앱을 설치 후 공동인증서, 디지털원패스 등으로 본인인증 후 메뉴 → 운전면허·조사예약 → 착한운전마일리지신청으로 들어가시면 PC와 동일하게 적립된 마일리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모바일

경찰청 교통민원24 어플의 경우 착한운전 마일리지 조회는 물론 서약 신청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스마트폰에 공동인증서가 있거나 디지털원패스 등으로 본인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교통민원 24의 경우는 공동인증서, 디지털원패스로 본인인증이 가능한 부분은 불편한 부분으로 보여지는데 다른 공공기관처럼 휴대폰인증, 간편인증서 등을 이용해 본인인증이 가능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적립된 마일리지 어떻게 사용할까?

이렇게 적립된 마일리지를 보유한 경우 면허 정지처분 이의제기 시 경찰서에 출석해 점수 공제를 신청하면 보유한 마일리지로 벌점을 공제 받을 수 있는데 반드시 본인이 공제 신청을 해야 공제가 가능하며 신청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그대로 정지처분이 결정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서약 후 1년간 무위반, 무사고인 경우에는 다음 서약을 자동으로 갱신하기 되며 면저 정지처분 시 사용하기 때문에 자주 마일리지 조회를 할 필요는 없으면 가끔 생각날때 확인해보고 이 정도 적립했구나 정도로 알아두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