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및 분실신고 요령

얼마전 분명히 지갑에 넣어뒀던 운전면허증이 사라졌습니다. 어디서 잃어버린 기억은 없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찾을 수가 없어 이번 기회에 새로 발급 받으려고 재발급 신청을 했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은 3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한데 어떻게 신청하는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운전면허증 재발급 받는 3가지 방법

운전면허 재발급의 크게 오프라인 및 온라인 신청으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경찰서

주변에 위치한 경찰서를 방문해 재발급 신청이 가능한데 이 경우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명서가 필요하며 대리신청의 경우 위임장 및 대리인 신분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유의할 사항은 파출소, 지구대에서는 신청이 불가능하며 경찰서를 통한 신청의 경우 발급기간이 15일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은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셔서 발급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운전면허시험장

운전면허증을 빠르게 재발급 받고 싶은 경우에는 운전면허시험장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해 재발급 신청을 하면 당일날 바로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주변에 운전면허시험장이 있거나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은 경찰서보다 시험장을 통해서 발급 받는 것이 좋은데 방문해서 신청하기가 번거롭거나 시간이 안되는 경우라면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찾으러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3. 안전운전 통합민원

재발급 신청의 경우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원하는 날짜에 방문해 수령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인터넷 신청의 경우에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2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메인페이지에서 운전면허증 발급 안내를 클릭합니다. 운전면허증 발급 가이드에 들어갔다면 분실 등 재발급 메뉴로 들어가 다음 과정으로 신청을 진행합니다.

면허증 재발급 신청 → 본인확인 → 약관동의 → 면허정보 확인 → 수령지/날짜확인 → 연락처등록 → 영문면허증 신청 → 결제 → 지정한 날짜에 방문 수령

본인확인 : 카카오페이인증, 공동인증서, 휴대폰인증, 디지털원패스, 핀인증 중 선택

운전면허증 재발급6

수령지/날짜 선택 : 운전면허시험장 또는 경찰서 선택 후 원하는 날짜 선택

운전면허증 재발급8

영문면허증 : 국제면허증 없이 37개국에서 운전이 가능한 면허증입니다.

운전면허증 차이

재발급 수수료

  • 오손 재발급 : 면제
  • 훼손 재발급 : 8,000원
  • 분실 재발급 : 8,000원
  • 영문운전면허증 : 갱신/재발급/신규발급 신청 시 10,000원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은?

만약 운전면허증을 분실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분신신고 및 재발급 절차를 통해서 새로 발급을 받아야 명의도용에 따른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분실신고는 가까운 경찰서, 지구대, 파출소 방문을 통해서 신고하거나 도로교통공단, 경찰청 유실물종합안내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위에서 알려드린 재발급시 분실신고 및 재발급 신청을 한번에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분실신고 및 재발급을 받지 않을 경우 해당 면허증에 대한 효력이 유효해 범죄에 악용될 우려가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분실을 예방하기 위해서 PASS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이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