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리볼빙이란? 리볼빙 신용등급 하락 피하는 방법

며칠 전 이용하는 카드사에서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라는 전화를 받았습니다. 사실 예전에는 리볼빙 서비스를 간간이 사용했지만 최근에 만드는 카드들은 아예 사용을 안 했더니 카드사에서 가끔 사용하라고 전화가 오기도 하는데 주변의 지인들을 보면 이용하고 있는 분들이 제법 있어 이번 글에서는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무엇이며 리볼빙 서비스를 사용하면 신용등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한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볼빙이란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무엇일까?

리볼빙제도는 신용카드 결제금액 중에서 일부분만 납부하고 나머지 결제금액은 다음달로 넘겨서 납부하는 방식으로 정확한 명칭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이라고 부릅니다.

쉽게 말하자면 이번달에 납부해야하는 카드값이 100만원이라면 이 중에서 현재 내가 갚을 수 있는 금액만 납부하고 나머지 금액은 청구이월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1월 일시불 100만원, 2월 일시불 30만원을 이용하고 결제비율을 50%로 설정한 경우
  • 1월 청구금액 : 일시불 100만원 X 결제비율 50% = 50만원
  • 2월 청구금액 :  (전월잔액 50만원 + 30만원) X 결제비율 50% = 40만원 (+리볼빙 이자)

결제비율의 경우에는 10% ~ 100%를 자유롭게 조정해서 설정할 수 있는데 만약 결제금액을 이월하고 싶지 않다면 100%로 설정해두면 이월 없이 모든 카드대금을 한번에 납부하게 됩니다.

[ads-m2]

리볼빙 서비스의 경우 만약 카드대금 청구일에 납부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결제비율을 조절해서 연체가 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급할때는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이월하다보면 갈수록 카드값 및 이자가 누적이 되어 큰 부담이 되기 때문에 이용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이런 서비스의 경우 개인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되지만 이자가 최고 연 23% 정도로 상당히 높기 때문에 만약 카드대금을 납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이용하는 경우에는 차라리 대출을 받아서 상환하는 것이 이자 측면에서는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카드사 입장에서 리볼빙은 카드대금 상환기간을 늘려서 불필요한 연체를 줄이고 카드 수수료보다 높은 수수료 수입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권하는 결제방식입니다.리볼빙 신용등급

리볼빙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이 있을까?

리볼빙 서비스 자체는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이용하면서 신용카드 총한도가 높아지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은 좋지 않으며 카드론, 현금서비스, 리볼빙을 이용하는 카드수가 3개 이상인 경우 신용카드 신규발급이 제한되고 신용등급이 하락 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리볼빙이 오히려 신용등급을 지켜주는 경우는 불가피하게 카드대금을 연체할 상황에 사용하면 카드대금이 연체되는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는 지속적이고 예측이 가능한 수준으로 꾸준하게 연체없이 카드, 대출 등을 이용해야 긍정적인 영향이 있는 만큼 리볼빙 서비스 이용 시 카드 이용한도가 과도하게 높아지지 않도록 잘 관리하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