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 하락할까?

신용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가 하락한다는 말은 재테크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 등에서 흔하게 들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카드발급이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이 있을까요? 오늘은 이와 관련해 한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카드 많이 만들면 어떻게 될까?

저 같은 경우 신용카드 혜택을 받기 위해서 상당히 많은 카드를 발급 받아서 사용하고 있는데 신용점수를 살펴보자면 1등급에 해당되는 점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에서 흔히 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요?

[ads-m2]

정답부터 이야기 하자면 단기간에 카드 발급이 많은 경우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카드발급이 많아 신용점수가 하락하더라도 심각할 정도로 내려가지는 않으며 추후 문제 없이 꾸준히 이용하면 다시 오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는 신용도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타 카드사 한도를 모두 사용하고 다른 카드를 추가 발급하려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 현금서비스, 카드론, 연체이역이 있는 경우
  • 카드발급이 거절된 이력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3개 이상의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경우에는 여신전문금융업협회를 통해 카드사간 카드 발급정보가 공유되어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며 중요한 것은 현금서비스, 카드론, 연체이력 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잘 관리하시면 신용카드를 여러개 발급 받아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카드발급 신용점수 하락

신용카드 사용은 신용점수에 유리하다?

사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잘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도를 평가할때 카드 사용 여부는 중요한 평가 요소이기 때문에 연체 없이 적절한 한도 내에서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점수가 오히려 올라가게 됩니다.

특히 체크카드 보다는 신용카드 사용 시 신용등급에 더 긍정적인 영향이 있으니 가급적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혜택적인 부분이나 신용도에도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신용카드 자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지만 신용도를 평가하는 신용평가사의 입장에서는 부채, 신용카드 등의 이력이 없다면 이 사람의 신용을 평가할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올리고 싶은 경우라면 잘 빌리고 잘 갚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사실 신용점수는 평소에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지만 금융권에서 돈을 빌릴때 생각보다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당장에 필요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