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납세금 조회 및 납부 방법 정리[국세, 지방세]

우리가 납부해야 하는 세금은 생각보다 다양합니다. 그렇다보니 납부기한을 놓쳤거나 나도 모르게 미납된 세금이 있을 수 있는데 오늘은 이 미납세금 조회 및 납부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 지방세 납부하는 방법 모두 다루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미납세금 조회

국세 미납세금 조회 방법

국세는 소득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소득세, 재산과 관련한 상속세 및 증여세 그리고 법인세와 부가가치세가 있는데 국세의 경우에는 국세청의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텍스 미납세금조회1

홈텍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왼쪽 상단에 My홈텍스를 클릭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홈텍스에 로그인 하기위해서는 본인인증을 거쳐야 하는데 공동/금융인증서, 간편인증, 생체인증의 방식으로 본인인증이 가능합니다.

홈텍스 미납세금 조회2

로그인 후 My홈텍스로 들어가면 신고, 납부, 고지, 환급, 체납 등 다양한 내역의 확인이 가능한데 이 중에서 체납 메뉴 아래에 체납내역이 있으면 표시되고 없으면 “조회된 내역이 없습니다.”라고 표시됩니다.

홈텍스 미납세금 조회3

만약 체납내역이 있다고 나오는 경우 목록조회를 누르시면 상세한 체납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납부할 체납세금이 있는 경우 납부방법은 위에서 확인한 체납내역 또는  신고/납부 → 세금납부 → 국세납부 → 납부할세액 조회납부 → 납부하기에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결제수단은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로 납부가 가능하며 이용시간은 오전 7시 ~ 오후 11시 30분까지 납부가 가능합니다.

[ads-m2]

지방세 미납세금 조회 방법

다음으로 주민세, 자동차세, 재산세 등 지방세 미납세금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의 경우에는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합니다.

위택스 미납세금 조회

위택스 홈페이지의 상담 메뉴 중에서 나의 위택스를 선택합니다.

위택세 미납세금조회1

위택스의 경우 회원가입 후 공동인증서, 디지털원패스, QR코드를 이용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단, 디지털원패스를 통한 로그인은 개인만 가능합니다.

위택세 미납세금 조회2

로그인 후 나의 위택스 → 위택스 알리미에 들어가면 납부해야 하는 세금 및 미납세금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납부할 세금이 있는 경우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페이코, 앱카드) 등의 방식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국세, 지방세 미납세금 조회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납부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위택스 자동차세 계산기로 간편하게 알아보자
• 아파트 재산세 계산기로 쉽게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