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이 높지 않은 장애인의 창업 및 출퇴근에 필요한 자동차 구입 비용을 장기간 저금리로 빌려주는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의 경우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이용이 가능한데 누가 지원 받을 수 있고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 자격 및 혜택 정리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 지원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지원대상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초과 100% 이하 가구의 성년 등록 장애인이면 지원이 가능합니다.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 선정기준

단, 위의 지원대상에 포함하더라도 채무불이행자, 신용회복중인 경우, 개인회생 및 파산/면책자, 당행채권 면책 보유자 등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자립자금 대여는 생업자금, 생업에 필요한 자동차 구입비, 출퇴근용 자동차 구입비, 취업에 필요한 지도 및 기술훈련비 등의 목적으로 필요한 경우 고정금리 연 3%5년거치, 5년 분할 상환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보증대출 : 가구당 1,200만원 이내

기존의 대출금이 2천만원 이하이며 연간 재산세가 2만원 이하 또는 연간 소득이 600만원 이상인 경우 지원이 가능하며 자동차 구입자금의 경우 특수설비 부착시 1,500만원 이내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보증대출 : 가구당 2,000만원 이하

연간 재산세가 2만원 이상 또는 연간소득이 800만원 이상인 경우 지원이 가능하며 보증인 1명당 대출한도는 1,000만원입니다.

담보대출 : 담보 범위 내 5,000만원 이하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 서류

신청방법 및 신청서류는 어떻게 될까?

신청은 시/군/구청이나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이 가능하고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회보장급여 제공 신청서 1부
  • 복지대상자 자금대여 신청서 1부
  • 소득/재산 신고서 1부
  •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1부
  • 장애인에 해당함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1부(장애인 등록증)

대여기관은 국민은행 지점에서 취급하며 기준중위소득이 50% 이하인 장애인가구의 경우 미소금융재단의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 상품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장애인 자립자금 대여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해당 자금의 경우 해당되는 목적이 있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해당되신다면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상세하게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장애인 자동차 구입시 혜택 5가지 총정리

댓글 남기기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