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회복위원회 대출 자격은? 성실상환자 대출, 간편대출 정리

오늘은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서 이용이 가능한 대출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대출 자격의 경우 채무조정을 받아 미납 없이 일정기간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데 성실상환자 대출 및 간편대출 이용방법에 대해서 지금부터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대출 자격

신용회복위원회 성실상환자 대출 이용방법

이용이 가능한 대상은 채무조정을 받고 6개월 이상 성실히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에 상환을 완료한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아서 18개월 이상 성실히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에 상환을 완료한 경우 역시 신청이 가능하며 소액금융기금 출연 주체가 출연목적에 따라서 지원대상자로 지정한 경우에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대출을 받아도 상환할 소득이나 여력이 부족하거나 연체정보가 등록된 경우 그리고 보유한 재산이 과다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ads-m2]

자금용도

성실상환자 대출의 경우에는 이용목적에 대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는데 신청이 가능한 용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생활안정자금 : 사고, 질병, 재난으로 인한 긴급 생활자금
  • 고금리차환자금 : 신청일을 기준으로 6개월 이전에 차입한 연 20% 이상 고금리 신용대출 상환자금
  • 시설개선자금 : 영세자영업자의 사업장 물품 및 보수자금
  • 운영자금 : 영세자영업자의 원재료 구입 등 운영에 필요한 자금

한도 및 금리

최대 한도는 성실히 상환한 기간에 따라서 200만원 ~ 1,500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 성실상환 6~8개월 : 최대 200만원 이내
  • 성실상환 9~11개월 : 최대 300만원 이내
  • 성실상환 12~23개월 : 최대 1,000만원 이내
  • 성실상환 24개월 이상 : 최대 1,500만원 이내

상환 방법은 최대 5년 이내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이며 금리는 연 4% 이내(학자금 연 2%)입니다. 개인회생은 최대 700만원, 새희망힐링론 대상자는 최대 500만원으로 별도 한도가 적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만 70세 이상 고령자, 한부모가족은 기본금리의 70%가 적용되며 2개월 이내 신용교육원 온라인 교육을 이수한 경우에는 0.1%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신청은 신용회복위원회 지부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해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기본 주민등록등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근로소득자 : 급여명세서 사본, 급여통장 입금내역 사본,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본, 소득진술서
자영업자 :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 증명원,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원, 소득진술서
기타 : 재산 보유시 관련서류, 신청자격 및 지원요건에 따른 서류

방문전 예약을 하시고 방문하시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며 사전에 지원요건 및 준비서류에 대해서 문의하시고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실상환자 대출 종류

서울특별시 한강론, 경기도 재도전론, 인천광역시 어진론

대전광역시 드림론, 부산광역시 부비론, 부산시 청년부비론, 대구광역시 울타리론, 광주광역시 빚고을론, 제주특별자치도 혼디론

경상북도 낙동강론, 강원도 재기성공자금, 충청남도 더행복충남론, 전라남도 행복드림론, 전라북도 더불어행복론

희망사다리론, LH공사 행복론, 사회복지론, 새출발 마중물론, 신용카드 사랑가득론

새희망 힐링론

[ads-m3]

신용회복위원회 비대면 간편대출 이용방법

비대면 간편대출은 300만원 이하로 긴급 생활안전자금을 방문 없이 신청할 수 있는 제도로 해당 대출 역시 채무조정을 받고 미납 없이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이내에 상환을 완료한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도 및 금리

1회에 신청이 가능한 금액은 300만원이며 최대 500만원 한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최대 5년 이내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방식이며 금리조건은 연 4% 이내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신청은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능한데 신청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가 필요하니 준비해야 하고 해당 대출의 경우 별도의 서류 제출 없이 스크래핑 기술로 확인을 하기 때문에 정부 24에 필히 회원가입을 하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신 분들의 후기를 살펴보면 어플로 신청하는 경우 200만원은 큰 문제 없으면 바로 이용이 가능해 보이며 지부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경우에는 300만원도 이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채무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저신용자이기 때문에 한도가 높게 나오는 경우는 많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용소득, 상환여력, 연체이력 등 다양한 부분을 판단해 한도 및 금리가 정해지고 자격조건이 안되는 경우에는 이용이 어려운 경우가 제법 많으니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핵심 내용[연체전 채무조정]
통신연체자,신용불량자 핸드폰 개통 가능하다?
신용등급 점수제 도입으로 달라지는 개인 신용평가 점수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