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조회 어디서 어떻게? 신용불량자 확인방법

채무를 변제하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면 신용정보에 금융채무불이행자로 등재되어 금융 활동에 제약이 생기게 되는데 예전에는 이런 경우를 신용불량자라고 했었는데 오늘은 신용불량자 조회 어디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불량자 조회

신용불량자 어떤 경우에 해당될까?

가장 기본적으로 어떤 경우에 금융채무불이행자로 등재되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아래의 내용 중에 하나라도 해당되면 신용불량자로 등재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먼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3개월 이상 연체금액이 5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 50만원 이하는 2건 이상을 연체한 경우

이외에 세금 또는 과태료 등을 1년 이상 체납하거나 1년에 3회 이상 체납하는 경우에도 등재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금융채무불이행자로 등재된 경우 채무를 갚는다 하더라도 일정 기간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단, 등재된 기간이 얼마 되지 않았거나 금액이 소액인 경우 변제를 하면 해제와 동시에 기록이 삭제되니 가급적 빨리 변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불량자 조회 어디서 어떻게 할까?

우선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신용평가기관인 나이스평가정보의 나이스지키미 홈페이지, 코리아크레딧뷰로의 올크레딧이 있습니다.

1. 올크레딧 (www.allcredit.co.kr)

신용불량자 조회 올크레딧

올크레딧의 경우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클릭하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2. 나이스 지키미 (www.credit.co.kr)

신용불량자 조회 나이스 지키미

나이스 지키미의 경우 메인화면에서 체험하기로 들어간 후 전국민 신용조회를 클릭하시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2곳 모두 분기 별 1회씩 연 3회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며 조회한 신용정보는 24시간 동안 재열람이 가능합니다. 단, 신용정보의 경우 민감한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회원가입 및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신용유의자 조회

이외에 만약 페이코, 카카오뱅크, 토스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KCB(코리아크레딧뷰로)와 제휴로 어플에서 무료 신용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본인의 신용정보를 조회하는 것은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으니 그 부분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용정보 조회를 하면 현재 나의 신용점수, 대출내역, 연체정보, 보증내역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잘 참고하셔서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