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및 자격 조건 상세정리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에는 햇살론, 미소금융, 새희망홀씨 등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의 특징은 신용이나 소득이 낮아 은행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대출입니다.

오늘은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및 자격 조건에 대해서 정리하니 본인의 신용도 및 소득수준에 맞는 상품을 잘 살펴보시고 이용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ads-m1]

1. 정부지원 서민대출 : 햇살론

햇살론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대출 중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상품으로 저소득, 저신용 금융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대출상품입니다. 햇살론에는 몇가지 상품이 있는데 상품별 특징 및 자격조건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겠습니다.

햇살론[근로자]

3개월 이상 근로 중인 급요소득자가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소득 및 신용도가 낮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상품입니다.

대출자격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신용평점 나이스744점 / KCB 700점 이하

대출한도 : 최대 1,500만원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대출금리 : 10.5% 이하

단, 2021년 6월까지는 최근 코로나19로 상황으로 인해서 현 직장 1개월 이상, 연중 합산 3개월 이상이면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저축은행 및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신림조합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햇살론 유스[Youth]

이 상품은 대학생 및 청년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상품으로 동일인에게 1,200만원 한도를 1회만 부여하는 상품입니다.

대출자격 : 만 19세 ~ 만 43세 이하,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취업준비생 : 대학(원)생, 학점은행자 수강자, 미취업청년
  • 사회초년생 : 중소기업에 1년 이하 재직 중인 경우

대출한도 : 동일인 1인 최대 1,200만원

  • 일반생활자금 : 반기당 3백만원
  • 특정용도자금 : 연간 6백만원 (학업/취업준비자금, 의료비, 주거비)

대출기간 : 지원대상에 따라서 최장 8년 ~ 15년까지

햇살론 유스 대출기간

대출금리 : 지원대상에 따라서 금리 차등적용

  • 취업준비생 : 4.0%
  • 사회초년생 : 4.5%
  • 사회적배려 대상자 : 3.6%

해당 금리는 대출금리 및 보증료율을 합산한 금리로 실제 납부하는 보증료는 신청인이 선택하는 보증금액 및 거치기간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청이 가능한 곳은 전국 31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서 보증상담 및 심사가 가능하며 대출신청 및 실행은 전북은행, 신한은행, 기업은행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햇살론17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최저신용자를 지원하는 상품으로 직업 및 소득 등 최소한의 기준만 충촉하면 이용할 수 있는 고금리 대안자금입니다.

대출자격 :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신용평점 나이스744점, KCB 700점 이하

대출한도 : 700만원

대출금리 : 연 17.9%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이 상품은 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가 인하되는데 상환기간을 3년으로 선택한 경우에는 2.5%씩, 5년을 선택한 경우 1.0%씩 인하됩니다.

취급처는 전국 15개 시중은행 및 카카오뱅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ads-m2]

2. 정부지원 서민대출 : 새희망홀씨

개인신용평점 및 소득이 낮은 경우 은행에서 별도 심사기준으로 운영하는 서민우대 대출상품입니다.

대출자격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신용평점 나이스 744점 / KCB 700점 이하

대출한도 : 3천만원 이내

대출금리 : 연 6~10.5% 수준

새희망홀씨 긴급생계자금을 1년 이상 성실상환하는 경우에는 500만원 범위내에서 추가지원이 가능하며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다자녀/다문화 가정/만 60세이상 부모부양자 등은 금리 우대가 가능합니다.

취급처는 전국 15개 시중은행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금리는 은행별로 상이하며 수시로 변동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정부지원 서민대출 : 징검다리론

정책서민금융 상품을 성실상환한 경우 은행에서 지원하는 서민우대 상품으로 정책상품 우수거래자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자격 :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를 2년 이상 거래하고 75% 이상 상환한 경우

대출한도 : 3천만원

대출금리 : 연 9.0% 이내

대출기간 : 최대 5년

취급처는 시중 15개 은행을 통해서 가능하며 절차는 전액상환한 정책서민금융 상품 취급기관에 방문해 서민금융상품 완제확인서 또는 금융거래확인서를 발급 후 은행에 징검다리론을 신청하면 은행 자체 평가를 통해서 대출을 실행합니다.

4. 정부지원 서민대출 : 미소금융

신용평점 및 소득이 낮아서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서민에게 담보다 보증없이 낮은 금리로 창업자금, 운영자금, 생계자금 등을 빌려주는 상품입니다.

대출자격 : 신용평점 하위 20% 이하, 차상위계층/기초생활수급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대출한도 : 자금 용도에 따라서 최대 7천만원

대출금리 : 연 4.5%

대출기간 : 4년 ~ 5년

미소금융의 경우에는 소상공인들에게 적합한 상품으로 창업 또는 사업운영 자금이 필요한 경우 이용기 좋은데 정부,지방자치단체, 기타단체에서 유사한 금융지원을 받은 경우 신청이 어려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은 전국 미소금융지점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ads-m3]

이상으로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및 자격조건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생각보다 많은 정부정책 대출상품이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활용하셔서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소상공인 1천만원 긴급대출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미소금융 창업대출 및 운영자금 한도 및 금리
서울청년 징검다리 대출 조건 [서울시 청년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