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이란? 알뜰폰 단점 및 장점 그리고 가입방법을 알아보자

매달 지출하는 비용 중에서 통신요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통신사의 비싼 통신요금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서 최근에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오늘은 알뜰폰이란 무엇이며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상세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이란

알뜰폰이란 무엇인가?

통신요금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알고 있지만 별다른 관심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뜰폰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쓰지도 않는데 알아봐야 별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통신요금을 줄이고 싶은 경우라면 알뜰폰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알뜰폰이란 기존의 이동통신사 SKT, KT, LGU+의 통신망을 빌려서 저렴한 요금으로 서비스하는 이동통신망사업자를 뜻하는 말입니다.

대표적인 알뜰폰 사업자는 헬로모바일, KT엠모바일, U+알뜰모바일, SK텔링크 등이 있으며 2020년 기준으로 알뜰폰 가입자는 730만명 정도라고 합니다.

최근 들어서 알뜰폰이 주목 받는 가장 큰 이유는 자급제 단말기 시장의 활성화 및 비싼 5G 요금제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단말기를 자급제로 구입하고 요금이 저렴한 알뜰폰에 가입하는 경우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저렴한 알뜰폰의 장점 및 단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ds-m2]

알뜰폰 장점

먼저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렴한 요금

많은 분들이 알뜰폰으로 넘어가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저렴한 요금제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살펴보자면…

KT LTE 베이직 요금제 : 월 33,000원 (전화/문자 무제한, 데이터 1.4GB)

  • KT 엠모바일 모두다 맘껏 11GB 요금제 : 월 32,980원 (전화/문자 무제한, 데이터 11GB+일 2GB+3Mbps)
  • 헬로모바일 The 착한 데이터 유심 11GB 요금제 : 월 33,000원 (전화/문제 무제한, 데이터 11GB+일2GB+3Mbps)
  • SK 7mobile LTE 음성 다유심 11GB 요금제 : 월 33,000원 (전화/문제 무제한, 데이터 11GB+일2GB+3Mbps)

요금은 33,000원 정도로 비슷하지만 제공되는 데이터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 엠모바일의 요금제는 KT의 69,000원 요금제와 비슷한 구성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통신요금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저가 요금제

평소에 전화, 문자,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분들도 있지만 휴대폰 사용량이 얼마 안되는 분들에게는 알뜰폰의 저가 요금제가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KT 엠모바일의 저가 요금제를 살펴보면

  • 모두다 알뜰 700MB/30분 : 월 2,290원 (통화 30분, 데이터 700GB)
  • 모두다 알뜰 1.2GB/40분 : 월 3,390원(통화 40분, 데이터 1.2GB)
  • 모두다 알뜰 1.5GB/100분 : 월 4,890원(통화 100분, 문자 100건, 데이터 1.5GB)
  • 모두다 알뜰 2GB/200분 : 월 7,700원(통화 200분, 문자 200건, 데이터 2GB)

이렇게 알뜰폰 요금제는 1만원 미만의 다양한 요금제가 있으며 1~3만원대 요금제도 제공 데이터에 따라서 요금제가 세분화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월 사용량에 맞춰서 사용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선택권이 넓은 알뜰통신사

현재 알뜰폰 시장은 포화 상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알뜰통신사가 있고 경쟁이 치열해 다양한 가입이벤트부터 요금제로 선택의 폭이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입 시 사은품을 주는 경우도 많고 각 알뜰통신사마다 다양한 제휴카드가 있어 제휴 신용카드를 활용하면 매달 납부하는 통신요금을 0원으로 줄일 수도 있습니다.

[ads-m3]

알뜰폰 단점

위에서 장점에 대해서 살펴봤다면 지금부터는 단점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입이 불편하다.

알뜰통신사의 경우에는 온라인으로만 가입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온라인 가입이 어려운 어르신들에게는 큰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부모님 스마트폰을 알뜰통신사로 옮겨드린 적이 있는데 유심인식이 안되는 경우 개통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 부실한 고객센터

아무래도 알뜰통신사의 경우에는 규모가 일반 이동통신사에 비해서 작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전화하면 연결이 잘되지 않거나 오래 기다려야 통화가 가능한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모두 그렇지는 않겠지만 통화를 해보면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는데 경험을 예로 들자면 청구된 요금에 문제가 있어서 설명하면 제대로 이해를 못한다거나 엉뚱한 답변을 하는 경우가 제법 있었고 몇번이나 설명하고 다시 물어본 끝에 상급자와 통화해서 해결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고객센터 부분을 외주로 운영하면서 전문성이 떨어지는 상담원들이 다수 있어서 그런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알뜰통신사들 사이에서도 차이가 제법 나는 부분이라 통신사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3. 단말기 할부 구입

일반 통신사의 경우 대부분 24개월 약정을 통해서 단말기 지원금을 받고 스마트폰을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지만 알뜰폰의 경우에는 구입이 가능한 단말기 종류 자체가 적고 단말기 지원금을 받아서 구입하는 경우에는 저렴한 요금제 대신 비싼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단말기를 할부로 구입하고 싶은 경우에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저렴한 이미지

알뜰폰이 정확히 무엇인지 아시는 분들에게는 별다른 단점은 아니지만 잘 모르는 경우에는 알뜰통신사는 막연히 이동통신사에 비해서 품질이 안 좋을 것이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대부분의 통신사의 통화품질이 상향 평준화 되었지만 과거 통신사에 따라서 통화품질 차이가 제법 있었던 시대에 휴대폰을 사용했던 부모님 세대에서는 설명을 해드려도 별로 마음에 안들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솔직히 내가 어디 통신사를 쓰는지 아무도 관심이 없기 때문에 동일한 품질에 저렴한 요금제라면 이런 이미지 정도는 감안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5. 부족한 5G 요금제

아직 SKT, KT, LGU+에 비해서 5G 요금제가 다양하지 않는데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현재 SK텔레콤의 5G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긴 하지만 잘 잡히지도 않아서 5G를 끄고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큰 단점이라고 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아마도 5G 서비스가 보편화되면 알뜰폰에서도 다양한 요금제가 출시할 것으로 보여지는데 그때까지는 LTE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알뜰폰 가입

알뜰폰 가입방법은?

알뜰통신사에 가입하는 방법은 각 통신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가입이 가능한데 가입하고 개통하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방법이 있습니다.

1. 유심을 택배로 받아서 개통

홈페이지에서 가입 신청서를 작성하고 유심을 택배로 받은 후 개통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개통이 가능합니다.

2. 셀프개통

가까운 편의점에서 원하는 알뜰통신사의 유심을 구입하고 해당 통신사의 홈페이지에서 요금제를 선택 후 본인인증을 통해서 개통이 가능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가입하던 대부분 통신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개통하는 방식으로 가입이 가능한데 필요 정보만 정확하게 작성하면 가입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알뜰폰 통신사 목록

이상으로 알뜰폰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매달 사용량이 적거나 자급제로 단말기를 구입해 사용하고자 하시는 경우라면 요금이 저렴한 알뜰통신사가 경제적이니 잘 살펴보시고 활용하셔서 매달 납부해야하는 통신요금을 줄여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통신연체조회로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하는 방법!
쿠팡안심케어 자급제 휴대폰 파손보험 혜택 장단점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