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로페이 사용법 및 사용처를 알아보자

대구의 지역화폐 대구로페이가 2024년 2월 1일부터 판매가 재개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구로페이를 처음 사용하려는 분들을 위해 사용법 및 사용처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구로페이

대구로페이란 무엇일까?

대구로페이는 지역 소비활성화 및 가맹점 매출증대를 통한 소득증가로 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기 위해 발생하는 대구사랑상품권입니다. 기존에는 대구행복페이로 불렸지만 모바일 기반 전자결제서비스 확산에 맞춰 충전식 선불카드 형태로 전환하면서 이름이 대구로페이로 변경되었습니다.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중앙 정부의 예산으로 발행되는데 전년 대비 30% 삭감됨에 따라 대구로페이 1인당 월 구매한도가 5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축소되었습니다.

대구로페이 발급 방법

대구로페이는 무기명 충전식 선불카드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1. iM# 앱 또는 대구은행 영업점

  • 모바일카드 : iM# 앱에서 발급
  • 실물카드 : 대구은행 영업점에서 발급

단, 실물카드는 65세 이상인 경우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2. 대구로페이 발급

만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iM# 앱을 통해서 발급수수료 없이 발급이 가능합니다.

3. 대구로페이 충전

iM#, 영업점, DGB셀프창구, ATM에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영업점, DGB셀프창구, ATM은 실물카드만 충전이 가능합니다.

대구로페이 사용법

대구로페이를 발급 받고 충전을 했다면 모바일 카드는 대구광역시 내 QR결제 가능한 가맹점에서 QR코드 촬영으로 결제가 가능하며 편의점의 경우는 QR코드를 보여주면 결제가 가능합니다.

실물카드인 경우는 대구광역시 내 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가맹점 어디든 이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살펴볼 부분은 모바일 카드의 경우 QR코드로 결제가 가능하지만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페이등 간편결제를 등록하면 간편결제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특히 삼성페이에 등록하면 오프라인에서도 카드나 QR코드 없이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구로페이 사용처

대구로페이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구에 위치한 음식점, 학원, 주유소, 약국, 문구점, 편의점, 병원, 미용실, 안경점, 헬스 및 레저업소 등이 있습니다.

대구로페이 사용처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은 경우 대구로페이 홈페이지 -> 이용매장찾기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대구로페이 궁금증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대구로페이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소득공제가 가능한가요?

대구로페이는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 30%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충전한도가 있나요?

월 30만원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대구시민만 발급이 가능한가요?

대구에 거주하는 시민이 아니더라도 만 14세 이상 누구나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발급은 누구나 가능하지만 사용은 대구에서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잔액환불을 받을 수 있나요?

iM#앱의 잔액환불 메뉴를 통해서 환불이 가능하며 환불기준액은 최종 충전 후 잔액의 40% 이내입니다.

마치며

대구로페이는 1인당 월 30만원까지 7% 할인 충전이 가능해 매달 21,00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대구시 발행한도 조기 소진 시 정책에 따라서 할인율이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