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 언제쯤일까?

개인회생 면책을 받았지만 대출을 꼭 받아야 하는 경우 언제쯤 대출이 가능할지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법 시간이 지났지만 직접 겪었던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 언제인지 한번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는 언제?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을 받기 위해 중요한 부분은 바로 신용점수 및 공공기록 삭제에 있는데 이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ds-m2]

1. 공공기록 삭제

개인회생을 진행 하는 경우 한국신용정보원에 공공기록이 등재되는데 기록 삭제 기간은 면책을 받게 되면 면책결정일로부터 2주 정도가 소요됩니다.

개인회생의 경우 면책을 받았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공공기록까지 모두 삭제되어야 신용이 회복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2. 신용점수

공공정보가 삭제되면 신용등급이 6등급으로 상승하게 되는데 이 등급은 신용에 문제는 없지만 신용거래가 없는 사회초년생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6등급을 신용점수로 환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KCB : 630점 ~ 697점점
  • NICE : 665점점 ~ 749점

개인회생 면책 후 오래되었음에도 신용점수가 너무 낮아서 신용카드 발급도 안되는 경우가 기록이 삭제가 안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니 사건번호 검색 후 채권자 목록을 확인해 공공기록 삭제 여부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개인회생 면책 후 공공기록 삭제 및 신용점수 상승이 되었다면 이때부터는 대출은 가능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보다 중요한 부분

개인회생 면책 후 기간이 얼마 되지 않은 경우 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신용점수가 낮아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는데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부분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급하게 생각하지 말자!

면책 후 얼마 안된 않은 경우라면 신용점수가 높지 않기 때문에 1금융권을 이용하기 어려울 수 있어 저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는 경우 신용등급 하락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올린 후 1금융권을 통해서 대출을 받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급하게 돈을 빌려야 하는 경우라면 신용회복위원회의 성실상환자 대출 등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대출 자격은?

2. 면책 받았더라도 대출이 안될수도 있다?

개인회생 면책을 받은 경우에는 공공정보가 삭제되더라도 이와 관계 없이 각 채권사에는 연체이력이 남아 있어 해당 채권사를 통한 신용거래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은행에 채무불이행정보가 있는 경우 면책을 받았더라도 5년간 기록이 남아 A은행을 통해서는 대출이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대출을 받으려는 경우 채무불이행정보가 없는 금융사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용점수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개인회생 면책을 받은 분들에게 가장 먼저 신용카드부터 만들라는 말들을 하는데 신용카드가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 몇 가지 신용점수를 관리하는 기본 원칙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간략하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1. 체크카드보다는 신용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하세요.
  2. 카드 할부 이용 시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어떠한 경우라도 연체는 하지 않습니다.
  4. 카드론, 현금서비스는 절대 사용하지 않습니다.
  5. 주기적으로 신용점수를 확인하고 관리합니다.

•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은? 신용등급 올리기 4가지 노하우

마치며

그리고 간혹 면책 후 바로 자동차할부 등을 이용해 차량구매를 하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신용점수가 높지 않기 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 중고차 할부 등은 가능할 수 있지만 이런 경우 금리가 상당히 높을 수 있어 추천하지 않습니다.

결론을 이야기 하자면 개인회생 면책 후 공공기록이 삭제되면 대출은 가능하지만 1금융권 등에서 저렴한 금리로 이용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신용점수를 올린 후 천천히 이용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개인회생 면책신청서 작성 및 제출 방법 안내

• 개인회생 사건번호 조회 및 모를 때 찾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