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서비스 갚는법 및 신용등급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현금서비스는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이용할 수 있는 단기카드대출로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최소 1만원부터 개인한도만큼 이용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 현금서비스 갚는법에 대해서 살펴보고 신용등급에는 어떤 영향이 있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금서비스 갚는법

[ads-m2]

현금서비스 갚는법을 알아보자!

현금서비스는 대출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엄연히 대출에 포함되며 카드사에서도 단기카드대출이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환기간에 제때 상환하지 않을 경우에는 신용점수가 하락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금서비스 이용방법

카드사 단기카드대출의 경우에는 별도의 심사과정 없이 신용카드를 소지하고 있고 현금서비스 한도가 있는 경우라면 언제든 홈페이지, 모바일, ARS, 은행 ATM기 등을 통해서 1만원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CD/ATM기를 통해서 이용하는 경우 카드사에 따라서 다르지만 1일 이용할 수 있는 금액에 제한이 있고 별도의 수수료가 700원 ~ 1,000원 정도 발생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서비스 상환방법

다음으로 상환하는 방법은 현금서비스 이용일자를 기준으로 다다음 카드 결제일에 카드대금과 함께 청구됩니다.

예를 들어 1월에 현금서비스를 이용한 경우라면 3월 카드결제일에 청구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월 현금서비스 이용 → 2월 결제일 → 3월 결제일에 청구

이렇게 현금서비스는 이용한 다다음달에 청구되지만 한도발생은 월한도로 한도발생일이 되면 다시 한도가 발생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감안해 흔히들 말하는 현금서비스 돌려막기가 가능합니다.

현금서비스 한도발생
출처 : 신한카드 홈페이지

 

위 이미지는 신한카드의 현금서비스 한도발생일 예시로 1월에 현금서비스 이용 시 2월 결제일에 한도가 발생하기 때문에 추가로 한도만큼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단, 이렇게 이용해서 기존 현금서비스를 돌려막기하는 경우 이자가 계속해서 늘어나기 때문에 현금서비스로 이용하는 금액이 100만원이 넘는 경우라면 상환기간이 짧아 부담이 되기 때문에 가급적 금융권 신용대출 또는 카드론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서비스 한달이자는 얼마일까?

현금서비스의 무담보대출이기 때문에 연 6.1% ~ 19.9%까지 개인별로 다르게 적용되는데 일반적인 은행권의 신용대출이나 카드사의 카드론에 비해서도 다소 높다고 보시면 되는데 한달을 이용하는 경우 납부하는 이자를 알아보겠습니다.

현금서비스 100만원을 연 15%로 이용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한달이자

원금 100만원 + 이자 12,500원 = 총 1,012,500원 납부

이렇게 한달이자만 보자면 12,500원으로 다소 작아보이지만 일반 신용대출에 비해서는 이자가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단기간 사용하는 경우에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서비스 신용등급 영향은?

신용등급 하락

현금서비스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반면에 신용도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2019년 6월부터는 현금서비스, 카드론 이용여부를 신용점수에 반영하는 비율이 낮아져 예전처럼 소액을 한번 사용했다고 신용점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지는 않지만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건 사실이기 때문에 급하게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 회복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하는데 점수가 떨어지는 부분보다 무서운 부분은 한번 떨어진 신용도가 회복되는데 걸리는 기간입니다.

일반적으로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신용평가사에 1년간 기록이 남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1년간은 신용점수 상승에 제한이 있고 은행권 대출시에도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현금서비스 궁금증 정리

현금서비스 당일상환 신용도 영향은?

만약 현금서비스를 이용하고 당일상환을 하는 경우라면 신용점수는 바로 회복되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이용했다면 가급적 빠르게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서비스 자주 이용하면?

6개월 이내 3회 이상 현금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신용점수가 더 많이 하락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현금서비스 돌려막기를 하는 경우 받을때 마다 대출 건수로 잡히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급락하게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현금서비스 결제일은?

일반적으로 현금서비스는 카드 결제일과 동일하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현금서비스 사용한 달부터 다다음 결제일에 청구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현금서비스의 경우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지만 금리가 높고 신용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이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면 300만원 미만으로 잠깐씩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은행권에서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한 비상금대출을 활용하시는 것이 금리나 상환기간 등에서 유리하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 보기

» 무직자 비상금대출 가능한 상품 한번에 정리

» 소액대출 300만원 무서류로 신청 가능한 7곳 정리

» 카드론 신용등급 하락 및 회복기간 얼마나 걸릴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