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카드 구입하는곳 정리[선불카드, 후불카드]

하이패스를 이용할때 사용하는 카드는 크게 선불카드와 후불카드로 나눠지는데 이번 글에서는 하이패스 카드 구입하는곳에 대해서 정리하니 카드를 구입 또는 발급 받으려고 하시는 분들을 참고하셔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이패스 카드 구입하는곳

하이패스 카드 구입하는곳

하이패스카드는 요금을 정산하는 방식에 따라서 선불카드, 후불카드로 나눠지는데 각 카드별 구입 및 발급 방법에 대해서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불 하이패스 카드

선불카드는 사전에 충전한 금액이 저장된 카드로 고속도로, 유료도로 이용 시 충전한 금액에서 바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한국도로공사와 교통카드사에서 발급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1. EX선불카드

EX선불카드

이 카드는 한국도로공사가 발생 및 운영하는 충전식 선불 하이패스카드로 구입은 고속도로 휴게소, 종합안내소, 영업소, 하이패스 센터 등에서 5,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2022년 3월 31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 앱 설치 및 카드 구입 시 3만원 이상 충전하는 고객의 경우 무료발급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구입하시기 바라며 EX선불카드와 관련해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하이플러스카드

하이플러스카드

하이플러스 선불카드의 경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선불카드로 고속도로 하이패스, 일반 톨게이트, 대형주차장(인천공항)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입하는 곳은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민자도로 영업소, 휴게소, 하이플러스 인터넷 홈페이지, GS25, GS슈퍼, CU, 세븐일레븐, 이마트 24 편의점 등에서 5,000원에 구입이 가능합니다. 단, 기명카드의 경우는 한국도로공사 영업소, 민자도로 영업소, 휴게소에서만 구입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하이플러스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후불 하이패스카드

후불카드는 신용카드사를 통해서 발급 받아 사용하는 카드로 한달에 한번 사용내역만큼 후불로 결제하는 방식으로 신용카드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발급 가능한 카드사는 KB국민카드, NH농협은행, 광주카드, 롯데카드, 부산은행, 비씨카드, 삼성카드, 수협중앙회, 신한카드, 시티은행, 전북은행, 하나카드, 현대카드 등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후불 하이패스카드

다만 후불 하이패스 카드의 경우 대부분 연회비가 있는데 롯데카드의 경우는 최초 발급 시 2,000원을 최 1회만 납부하면 이후에는 면제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선불형 하이패스 카드의 경우는 매번 충전하기가 귀찮기 때문에 만약 선불카드를 이용하실 계획이라면 하이플러스 자동충전카드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은데 자동충전카드는 설정한 충전금액 이하로 내려가면 지정한 계좌에서 자동충전되는 방식으로 한번 설정해 두시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후불카드를 이용하시려는 경우라면 롯데카드의 경우는 발급시 1회만 2천원을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선불카드보다 구입비가 더 저렴하고 추후 연회비 없이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