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 및 등록 안하면 받는 불이익

고속도로를 자주 이용하는 경우라면 하이패스는 필수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이제는 많은 차량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고 등록 안하면 어떤 불이익을 받는지도 잘 알지 못하고 있어 이 글에서는 이와 관련해 살펴볼까 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

매장에서 단말기를 구입한 경우라면 구입처에서 등록을 하면 되지만 온라인으로 구입을 한 경우라면 등록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온라인으로 어떻게 등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를 구입한 경우

먼저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접속해 메인페이지 하단 단말기관리 → 등록 및 정보조회로 들어갑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먼저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접속해 메인페이지 메뉴 또는 오른쪽 하단 바로가기 메뉴에서 단말기관리 → 등록 및 정보조회로 들어갑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2

메뉴에 들어가면 단말기와 통신을 위한 Agent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뜨는데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연결

Agent 프로그램을 설치 후 실행하면 구입한 하이패스 단말기를 USB케이블을 이용해 컴퓨터와 연결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3

단말기가 연결되면 차량정보 입력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개인/법인/리스/렌트 선택 후 자동차번호, 차주명을 입력하고 각종 동의 및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치면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이 완료됩니다.

단말기 등록이 완료 되었다면 해당 단말기를 자동차에 설치하고 선불카드 또는 후불카드를 꼽하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말기 명의변경 방법

다음으로 중고 단말기 또는 중고차에 달려있는 룸미러 하이패스 등의 명의변경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의변경 방법은 단말기 등록과 동일하게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 들어가 단말기관리 → 차종& 명의변경 또는 명의변경(USB미연결) 메뉴로 들어갑니다.

중고 단말기를 PC에 연결할 수 있는 경우라면 차종 & 명의 변경에 들어가 위에서 안내한 단말기 등록 방법에 따라서 등록하면 되지만 자동차 자체에 내장되어 있는 룸미러 하이패스이거나 연결 케이블이 없는 경우에는 명의변경(USB미연결) 메뉴로 들어갑니다.

중고 하이패스 단말기

단말기를 PC에 연결하지 않고 명의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변경전 차량번호, 단말기 발행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단말기 발생번호는 단말기의 볼륨 또는 메뉴버튼을 5초이상 누르면 발행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차량번호 및 단말기 발행번호를 입력 후 변경정보(등록증 구분, 자동차번호, 차주명)를 입력하고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치면 명의변경이 완료됩니다.

만약 오프라인으로 변경을 하고 싶은 경우 변경할 차량등록증, 단말기를 지참해 한국도로공사 영업소를 방문하시면 명의변경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안하면 어떻게 될까?

많은 경우 하이패스에 선불카드, 후불카드를 꼽고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하면 요금이 해당 카드로 빠져 나간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1. 단말기 구입 후 미등록 사용 시

하이패스 옵션이 있는 신차를 구입하는 경우 계약자 명의로 하이패스 단말기가 등록되기 때문에 별도로 등록을 하지 않아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직접 단말기를 구입해 설치해서 사용 하는 경우 등록을 하지 않고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할 경우 인식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말기를 구입 후 미등록 시 단말기 자체가 인식되지 않아 미납요금으로 처리되니 꼭 등록을 하시고 사용하셔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단말기 명의변경을 하지 않고 사용 시

중고로 자동차를 구입하고 설치되어 있는 하이패스 단말기의 명의를 변경하지 않고 사용하는 기존 소유자가 해당 단말기를 해지하면 미인식 단말기로 사용이 안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미납요금 발생 시 사후 정산에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미납요금 발생 시 제대로 통보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해 과태료 부과가 될 수 있으니 가급적 명의변경을 하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과태료

마치며

이상으로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방법 및 하이패스 단말기 등록 안하면 받을 수 있는 불이익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단말기 등록 및 명의변경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니 참고하셔서 등록 및 명의변경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