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발급 방법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위드코로나로 전환하기 위해 백신 패스 제도의 도입이 멀지 않았습니다. 백신 패스는 접종 완료자에게 일종의 인센티브를 주는 정책으로 해당 혜택 등을 받기 위해서는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가 필요한데 증명서 발급을 받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증명서 발급 방법 총정리

접종 증명서는 전자증명서, 종이증명서, 신분증 스티커 3가지 종류가 있는데 종류별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ds-m2]

전자증명서 발급

전자증명서의 경우 다양한 앱을 통해서 발급이 가능한데 아래에서 알려드리는 어플 중에서 이용하기 편리한 앱을 선택해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질병관리청 COOV 앱

  1. 본인인증 카드의 본인인증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사용 중인 통신사를 선택해 휴대폰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3. 본인 인증 후 코로나19 예방 접종 증명서 발급 받기를 클릭합니다.
  4. 백신 접종 기록이 확인 되는 경우 “증명서가 발급되었습니다’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5. 접종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발급 받은 증명서 또는 QR코드를 제시합니다.

질병관리청 COOV

카카오톡 QR 체크인 × COOV

  1. 카카오톡의 더보기 메뉴에서 카카오지갑 QR 체크인 메뉴로 들어갑니다.
  2. QR코드 화면에서 접종 정보 불러오기를 클릭합니다.
  3. 개인정보수집 동의하기에서 발급 동의를 합니다.
  4. 카카오톡 지갑에서 나의 접종 정보에서 증명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증명서 발급

네이버 QR × COOV

  1. 네이버앱 메인 상단에 QR체크인을 클릭합니다.
  2. QR코드 하단에 접종 증명 QR코드 받기를 클릭합니다.
  3. 접종 증명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4. QR코드 화면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가 표시됩니다.

네이버 QR 체크인

종이증명서 발급

다음으로 백신 접종에 대한 종이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정부 24를 통해서 종이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메인페이지 → 자주 찾는 서비스 → 예방접종증명을 클릭합니다.
  3. 예방접종증명 신청하기를 클릭 후 회원/비회원 선택
  4. 신청내용에서 개별선택 → (임시예방접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OVID-19) → 민원 신청하기 클릭
  5.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를 선택해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6.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문서출력을 클릭하고 증명서 화면이 나오면 인쇄 버튼을 눌러서 출력합니다.

종이증명서는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 또는 보건소, 예방접종 센터,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을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24 백신 접종서 발급

예방접종 스티커

만약 어플이나 정부24 홈페이지 이용이 어려운 경우 신분증에 부착하는 예방접종 스티커를 발급 받는 방법이 있는데 해당 스티커는 전자증명서, 종이증명서와 같은 효력을 가집니다.

백신 접종 스티커는 백신을 1회라도 맞은 주민이라면 누구나 가까운 주민센터에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신분증 뒷면에 접종완료 스티커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스티커에는 접종 회차, 일자, 관리번호, 이름 등이 표기되어 백신 접종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해당 스티커를 이용해 증명이 가능합니다.

백신 예방접종 스티커

마치며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의 경우 다양한 방법으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 중 이용하시기 편리한 방법으로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전자증명서 발급이 편해서 질병관리청 COOV 앱을 통해서 발급 받았습니다.

관련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