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 신용등급 하락 및 회복기간 얼마나 걸릴까?

카드론 신용등급 하락 및 회복기간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카드사를 통해 이용하는 카드론 이용 시 신용점수가가 하락하고 회복하기 쉽지 않다는 부분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자칫 신용도 하락으로 은행권을 통한 대출이 한동안 어려울 수 있으니 이 글을 잘 읽어보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카드발급 신용점수 하락

카드론을 사용하는 이유는?

카드론의 경우 직장이나 소득증빙 절차 없이 평소에 부여된 카드론 한도를 이용해 빠르게 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아무래도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부분 때문에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드론의 경우는 은행권보다는 금리가 높기 때문에 은행권에서 대출이 가능하다면 굳이 이용할 필요가 없지만 만약 1금융권, 2금융권을 이용하기 어려운 경우라면 대부업체보다는 카드론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렇게 카드사를 통해 이용하는 대출의 경우에는 신용평가사에서 고위험대출로 분류되어 신용점수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되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카드론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원인

기본적으로 모든 대출은 상환부담에 따른 위험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되지만 그 중에서도 카드론 및 현금서비스는 고위험대출이면서 제2금융권 대출로 분류되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특히 1금융권의 경우는 대출을 상환하면 비교적 빠르게 점수가 회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카드사의 대출상품은 신용점수 회복이 더디기 때문에 한번 떨어진 점수를 다시 올리기도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용 전이라면!

만약 아직 카드론을 이용하지 않았다면 가급적 1금융권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은행권의 경우도 300만원 까지는 별도의 심사 없이 낮은 금리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용 중이라면!

현재 카드론을 이용하고 있는 중이라면 가급적 빠르게 상환을 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정부지원 대출 등을 이용해 갈아타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론 신용등급 회복기간은?

예전에 카드론을 사용한 적이 있는데 저 같은 경우는 150점이 넘는 점수가 하락했었는데 이렇게 떨어진 신용점수는 상환을 하게 되면 일정부분 상환위험이 해소되어 올라가긴 하지만 기존 점수를 회복하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현금서비스, 리볼빙, 카드론 등의 경우 한번 이용하면 기록에 남는데 상환을 하더라도 1년 정도는 신용정보에 기록이 남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환을 하더라도 기존의 신용점수로는 회복이 되지 않으며 최소 1년 이상은 꾸준히 신용도를 올리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회복이 가능한데 카드론을 상환한 이후에도 회복되지 않는 신용점수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조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꾸준히 신용관리

흔히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추천하는 여러가지 방법 등을 평소에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카드한도 10~20% 정도로 꾸준한 신용카드 사용
  • 할부보다는 일시불 위주로 결제
  • 선결제를 이용해 미리미리 카드대금 납부
  • 대출은 1금융권에서만 이용하자.

2. 납부내역 제출

신용평가사에  공과금 및 통신요금 등의 납부내역을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6개월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제출해 주시면 신용점수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용점수 서류 제출

마치며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카드론은 신용등급에 좋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이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불가피하게 사용하더라도 가급적 빠르게 상환하는 것이 신용관리 측면에서는 도움이 됩니다.

끝으로 많은 분들이 신용점수 관리에 대해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신용점수가 높아서 얻는 이익보다 신용점수가 낮아서 받는 불이익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크기 때문에 평소에 꼭 신용등급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