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백신 예약 방법 및 접종 후기, 요령 정리

코로나19 확진자가 갈수록 늘어나면 백신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접종 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는 잔여백신을 예약해 접종 하는 방법 밖에 없는데 이번 글에서는 잔여백신 예약 방법 및 직접 예약하고 접종한 후기, 노하우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잔여백신 예약

잔여백신 예약 방법 정리

잔여백신을 예약하는 방법은 크게 카카오톡, 네이버앱을 이용한 방법이 있는데 현재는 화이자, 모더나 백신에 대한 예약이 가능하며 신청 가능 대상자는 18세 이상(2003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의 경우 예약이 가능합니다.

[ads-m2]

1. 카카오톡 예약 방법

카카오 잔여백신 예약1

카카오톡의 경우 어플에 접속해 #탭에서 잔여백신을 선택하면 내가 사는 지역의 잔여백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잔여백신이 있는 경우 해당 의료기관을 선택해 당일예약을 신청하면 간단하게 예약이 가능합니다.

2. 네이버앱

네이버앱 잔여백신1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앱에서 잔여백신예약을 검색하면 위 이미지처럼 잔여백신 예약신청 메뉴가 나오는데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내 주변의 잔여백신 확인이 가능합니다. 잔여백신 수량이 있는 경우 네이버 역시 해당 의료기관 선택 후 당일예약을 하면 예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카카오톡, 네이버에 들어가면 대부분 잔여수량이 없다고 나오기 때문에 예약을 하는 것은 어렵고 알림신청을 해두고 잔여백신 알림이 오면 그때 예약을 해야 합니다.

잔여백신 알림신청

잔여백신 알림신청 방법

카카오톡, 네이버앱 모두 내 주변 의료기관의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도록 신청이 가능한데 각 5곳씩 알림신청이 가능해 가능하면 두 곳 모두 총 10곳의 의료기관의 알림신청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단, 알림 신청 시 1992 ~ 2003년 생의 경우 접종 가능한 백신만 알림이 발송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잔여백신 예약1

잔여백신 예약 요령 및 노하우

지금부터는 가장 중요한 잔여백신 예약하는 요령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알림신청은 최대한 많이 해두자.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알림신청은 5곳까지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급적 카카오톡 5곳, 네이버앱 5곳 모두 다르게 총 10곳의 의료기관에 알림신청을 해두는 것이 알림이 올 확률이 올라갑니다.

2. 알림신청 의료기관은 어디로?

일반적으로 큰병원 보다는 작은 병원 그리고 평소에 백신접종을 하지 않는 정형와과, 소아과 위주로 알림을 신청을 하는 것이 좋으며 알림신청을 했더라 사전예약 접종기관에 알림이 전혀오지 않는 의료기관은 알림신청을 해지하고 다른 곳을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10곳에 대해서 알림신청을 해두면 접종기관이 알림이 오는 곳은 2~3곳 정도이기 때문에 나머지 의료기관은 아마도 잔여백신 수량자체가 없거나 수기명단으로 예약을 하는 곳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알림신청이 안오는 곳은 빠르게 해지하고 다른 곳을 알림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백신 사전예약 접종기간을 확인하자!

잔여백신의 경우 말그대로 백신 접종기간에 예약을 하고 오지 않을 경우 남는 백신에 대해 예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 접종기간을 확인하고 해당 기간 이외에는 알림이 거의 오지 않기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4. 알림이 오는 시간대는?

사전예약 접종을 하는 기간에는 아침일찍 알림이 오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오후 2시 이후에 알림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간대는 가급적 스마트폰으로 잔여백신 수량을 자주 확인하거나 스마트폰에서 알림이 뜨면 바로 예약을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이렇게 잔여백신 예약에 공을 들였다 하더라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어제 뉴스에서 보니 잔여백신을 공정하게 예약하지 않고 수기명단을 작성해 접종하는 의료기관들도 있다고 하는데 이렇게 불공평한 방식은 개선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ads-m3]

잔여백신 예약 성공 및 접종 후기

저 같은 경우 7월말에 모더나 백신을 잔여백신 예약에 성공해 접종을 했는데 그전까지는 매번 알림이 와서 들어가면 이미 늦어서 예약에 계속 실패하다가 아예 오후 2시부터 스마트폰을 하면서 알림이 오면 바로 예약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가 뜨자마자 당일예약을 누르고 접종에 성공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예약 실패를 많이 해본 경험으로는 예약에 성공하려면 접종기간 오후 2시 이후에는 스마트폰 화면을 계속 켜두고 알림이 오자마자 예약을 하거나 잔여백신 지도에서 새로고침을 자주하면서 잔여수량이 뜨면 바로 예약을 하는 방법이 성공률은 가장 높았던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당일예약에 성공하면 당일 몇시까지 방문해야 된다고 안내문자가 오게 되는데 저 같은 경우는 문자도 오고 병원에서도 언제 오는지 확인 전화가 왔고 저는 바로 근처 병원이라 예약하고 바로 가서 간단하게 서류 작성하고 접종 후 혹시 모를 부작용에 대비해 병원에서 20분 정도 앉자 있다가 집에 왔습니다.

추가적으로 잔여백신 예약으로 1차 접종을 하면 2차 접종도 같은 방식으로 직접 예약해서 맞아야 되는 줄 알았지만 2차 접종의 경우 1차 접종을 하면 자동으로 예약이 되는 방식인지 병원에서 2차 접종 예약일자를 받아서 해당 일자에 방문하라고 안내 받았습니다.

마치며

잔여백신의 경우 최대한 많은 알림을 받아야 성공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접종기간에 하루나 이틀 이상 알림이 없는 의료기관은 알림신청을 해지하고 다른 곳으로 알림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 같은 경우 카카오톡으로 알림신청한 곳들은 알림이 자주 왔지만 네이버로 알림신청한 5곳은 한번도 알림이 오지 않아서 모두 변경했었습니다. 이상으로 잔여백시 예약 방법 및 접종 후기 등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잘 참고하셔서 예약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관련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