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현금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에 가입하기 위해 검색을 해보면 가입 시 현금 지급을 광고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는데 문득 “내가 요금을 내고 서비스에 가입을 하는 돈을 준다고?” 이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 현금 주는 이유는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현금 주는 이유

인터넷 현금 주는 이유를 알아보자!

인터넷 가입을 위해서 검색을 해보면 너도나도 현금 사은품을 준다고 광고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데 이게 과연 합법적으로 주는 건지 의문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 지금부터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먼저 인터넷 가입시 현금 사은품을 지급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여기서 재미있는 부분은 현금을 받더라도 46만원내외는 불법이 아니고 그 이상인 경우 과다 경품 지급으로 인해 불법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이상의 현금을 받았다 하더라도 고객은 처벌 대상이 아니며 사업자가 처벌 대상이니 46만원보다 더 받았다고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ads-m2]

현금 사은품 46만원이 기준인 이유는?

과거 방통위는 인터넷 가입시 지급할 수 있는 현금 상한선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인터넷 단품 : 19만원
  • 2종 결합 시 : 22만원
  • 3종 결합 시 : 25만원
  • 4종 결합 시 : 28만원

이렇게 상한액을 정해두고 그 이상 지급하는 경우 불법으로 규정해 통신사에 과징금을 부과 했었지만 LG유플러스가 이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에서 LG유플러스가 승소하면서 방통위는 기존의 경품 상한액을 없애고 대신에 모니터링을 통해 시장 평균 금액에 따라 이를 기준으로 15% 범위를 초과할 경우에 한해서 규제하기로 했습니다.

그로 인해서 현재 시장 평균 지급액인 46만원 내외의 지급은 불법이 아닙니다. 물론 해당 금액은 시장의 평균 금액을 기준으로 정해지기 때문에 언제든 변동 될 가능성이 있어 60만원, 70만원, 80만원까지 주는 경우도 생길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현금 지급 상한선이 황당한 이유!

현재 인터넷 가입시 많이 살펴보시는 뽐뿌를 살펴보면 현금은 46만원 ~ 47만원으로 시장 자체의 경쟁이 사라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애초 제재의 목적은 “누구는 많이 주고 누구는 적게 주면 안된다”는 취지 였지만 그로 인해 경쟁 자체가 사라진 느낌이라 개인적으로는 단통법과 다를게 없어 보입니다.

물론 공개된 정보로는 대부분 정해진 상한선의 금액으로 홍보를 하지만 알게 모르게 더 많은 현금을 준다는 곳들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인터넷 현금 사은품 지급이 음지화 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시장이 이렇게 흘러가면 오히려 더 많은 현금을 준다고 고객을 유인하고 먹튀를 하는 업체들도 생겨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고객에게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는 부분도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넷 현금 많이 주는 곳

인터넷 가입 시 주의사항!

다음으로 인터넷 가입 시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요금이 비쌀수록 현금 사은품도 높아진다.

인터넷 가입 시 월 이용료가 높을수록 지급 받을 수 있는 현금도 같이 높아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알고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100M 인터넷만 월 16,500원에 가입하는 경우는 9만원 정도를 받을 수 있지만 1G 인터넷 + IPTV 월 42,900원 가입시 45만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현금을 많이 받기 위해서 필요하지 않은 서비스에 함께 가입할 경우 매달 납부하는 요금만 올라가기 때문에 가입 시 신중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2. 현금을 받는 조건은 3년 약정이다.

인터넷에 가입 시 현금을 받는 조건으로 3년 약정으로 가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입 후 중도에 해지를 하는 경우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고 1년 이내 해지하는 경우에는 지급 받은 현금 사은품 반환 + 해지 위약금을 모두 내야 할 수 있으니 가입 시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3. 현금 사은품 반환 의무는 1년

만약 인터넷 가입 후 1년 이내에 해지를 하는 경우에는 지급 받은 현금을 반환 해야 하기 때문에 혹여라도 3년 약정 기간 내에 해지를 하는 경우라면 최소 1년은 지나서 해지를 해야 해지 위약금만 청구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3년 약정이 끝났다고 무조건 옮기지 말자!

현재 이용 중인 인터넷 통신사의 3년 약정이 끝났다고 현금을 받기 위해 무조건 통신사를 옮기기 보다는 이용 중인 통신사에 먼저 재약정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휴대폰 결합 할인 등을 받는 경우라면 오히려 통신사를 옮길 경우 요금이 더 비싸지기 때문에 이용 중인 통신사의 재약정 조건이 나쁘지 않다면 굳이 옮기기 보다는 재약정으로 이용하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현금 사은품

마치며

지금까지 인터넷 현금 주는 이유에 대해서 정리해 봤는데 인터넷 가입 시 단순히 현금 많이 주는 곳을 선택하기 보다는 설치 당일에 지급하는 믿을 수 있는 업체인지 여부를 살펴보시고 가입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끝으로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만약 현재 이용하는 인터넷의 약정이 끝난 경우라면 옮기기 전에 먼저 현재 사용하는 통신사에 재약정 문의 후 비교사이트 등의 혜택을 비교해 보시고 옮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