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기록 삭제 시점 및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연체기록이 있는 경우 금융권 거래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 평소에 관리를 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연체를 한 경우라면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연체기록 삭제 시점 및 확인 방법에 대해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체기록 삭제

연체기록 확인하는 방법

나의 연체기록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는 신용평가기관을 이용하면 별도의 비용 없이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한데 어떻게 확인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ds-m2]

현재 우리나라에는 KCB, NICE 두 곳의 신용평가사가 있으며 두 곳 모두 매년 3회까지(분기별 1회)는 무료로 신용정보조회를 통해서 연체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올크레딧(KCB)

올크레딧 신용등급 무료조회

올크레딧 홈페이지 접속 후 우측에 있는 전국민무료신용조회로 들어가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2. NICE지키미(NICE)

나이스지키미 PC

NICE지키미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에 있는 전국민 무료신용조회로 들어가 본인인증 절차를 거치면 내 신용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카드, 대출 연체가 아닌 통신요금 연체 여부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라면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통신연체조회로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하는 방법!

연체기록 삭제 시점은 언제?

연체기록을 확인 했다면 다음으로 나의 연체기록 삭제가 언제쯤 가능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체기록 삭제

기본적으로 대출, 카드의 연체의 경우 5영업일 이상 연체하는 경우에는 모든 금융사가 연체기록을 공유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연체를 했더라도 5일 이내에는 변제 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5일이 넘어가는 경우에는 연체기록 삭제 시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10만원 미만 : 신용점수 영향 없음
  • 10만원 이상 30만원 미만 / 연체 30일 이내 : 삭제까지 1년
  • 30만원 이상 / 연체 30일 이상 : 삭제까지 3년
  • 30만원 이상 / 연체 90일 이상 : 삭제까지 5년

연체기간이 30인 이내인 경우를 보통 단기 연체라고 하며 90일 이상 연체한 경우에는 장기 연체라고 하는데 연체 기간에 따라서 연체기록이 삭제되는 기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연체기록이 삭제되지 않는 경우 받을 수 있는 불이익은 신용점수 하락으로 인한 금융거래 불이익 및 신용카드 한도, 발급 거절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체기록 있어도 대출이 가능하냐는 질문을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300만원 미만의 소액인 경우에는 연체기록이 있더라도 서울보증보험 보증만 가능하다면 이용이 가능할 수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비상금대출 가능한 상품 한번에 정리

공공기록 삭제

개인회생 등을 진행한 경우라면 한국신용정보원에 공공기록이 등재되어 있는데 이 기록은 변제금 완납 후 법원에서 면책 결정을 받으면 면책결정일로부터 2주 정도 후에 삭제됩니다. 면책 후 2주 이상 지났음에도 공공정보가 삭제되지 않은 경우라면 은행연합회에 삭제 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공공기록의 경우에는 개인회생 개시결정을 받은 경우 등재되는 정보로 채무불이행 정보와는 차이가 있지만 이 기간 동안에 신용점수 및 신용거래에 있어서는 비슷하게 적용 받습니다. 다만 차이점이라면 공공기록은 개인회생 면책을 받으면 삭제가 가능하다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개인회생 면책후 신용회복 

마치며

연체기록은 한번 등재되면 쉽게 삭제되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으며 불가피하게 연체를 했더라도 최대한 빨리 변제하는 것이 가장 좋으니 위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현재 나의 연체기록을 조회 후 만약 연체 중이라면 빠른 시일내에 해결을 하시기 바랍니다.

→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은? 신용등급 올리기 4가지 노하우

→ 코로나 신용사면 연체이력 삭제 대상 조회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