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청구방법 및 청구시 필요한 서류 알아두세요

실손의료보험의 경우 병원 및 약국에서 실제 지출한 의료비, 약제비를 보상해주는 상품으로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가입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구할 금액이 소액인 경우 청구를 하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 이번 글에서는 실비보험 청구방법 및 청구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손보험 청구방법

[ads-m2]

실비보험 청구시 필요한 서류는?

기본적으로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보험금 청구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작성 내용은 인적사항, 사고 관련사항, 계좌번호 등을 기입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PC 또는 어플로 청구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이 경우 보험금 청구서 및 개인정보처리동의서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입원 및 통원에 따른 필요서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입원치료

  • 진단서 또는 입퇴원확인서 (병명기재)
  • 진료비 계산 영수증
  • 진료비세부내역서

보통 입퇴원확인서 및 진단서의 경우 발급 시 비용이 발생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원치료

기본 서류는 진료비 계산 영수증 또는 진료비세부내역서가 필요한데 여기서 영수증은 결제한 카드 영수증이 아닌 병원 및 약국에서 발급한 영수증을 뜻합니다. 단순 카드 영수증으로는 청구가 되지 않으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약국에서 발급하는 약제비 영수증의 경우 약 봉투에 적혀있는 경우가 많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진료비 계산서·영수증
  • 처방전 (질병분류기호 기재)
  • 진료비 세부내역서 (비급여가 있는 경우)

필요한 서류의 경우 병원에 요청하시면 모두 발급이 가능하니 금액이 크지 않더라도 치료 후 꼭 발급 받아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실비보험 청구기간은?

많은 분들이 입원 또는 통원 치료를 받으면 바로 청구를 해야지 청구가 가능하다고 알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보험금 청구 소멸시효는 3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액인 경우에는 매번 청구하지 않고 3년 이내에 모아서 청구하셔도 청구가 가능합니다.

실비보험 청구방법 어떻게 할까?

실손의료보험 청구를 간편하게 하는 방법은 해당 보험사의 홈페이지 또는 어플을 통해서 청구가 가능하고 이외에 이메일, 우편, 방문을 통해서도 청구가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 어플로 청구서류를 사진촬영해 제출하면 간단하게 청구가 가능해 주로 어플을 이용해 청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외에도 최근에는 토스어플을 활용해 청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토스 실비보험 청구방법

이용 방법은 토스 → 보험 → 병원비 돌려받기를 통해서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고 신청하면 간편하게 청구가 가능합니다. 토스 어플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편리하게 이용할 있는 기능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를 통해서 청구가 가능한 보험사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손해보험
NH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손해, DB손해, KB손해, 현대해상, 에이스손해, MG손해, 롯데손해, 흥국화재, AIG손해, 우체국보험, 삼성화재, The-K손해, AXA손해

 

생명보험
삼성생명, 라이나생명, 동양생명, 신한생명, DB생명, 하나생명, 우체국보험, 교보생명, 한화생명, NH농협생명, 메트라이프생명, 미래에셋생명, 처브라이프생명, 푸르덴셀생명, 흥국생명, ABL생명, DGB생명, 오렌지라이프, KB생명, KDB생명, AIA생명, 푸본현대생명, 교보라이프플래닛

실비보험 청구시 혼동하기 쉬운 보장항목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가입한 상품이지만 실제로 청구시 보장이 되는지 않되는지 애매한 보장항목들이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간병비, 예방접종비, 의약외품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2. 일반 건강검진비는 보장되지 않지만 추가 검사비는 보장됩니다.
  3. 외모개선을 목적은 보장되지 않지만 치료를 목적으로하는 치료는 보장됩니다.
  4. 치과, 한방, 항문질환 치료는 원칙적으로 급여항목에 대해서만 보장됩니다.
  5. 임신, 출산, 비만, 요실금 관련 의료비는 보장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흔히들 당연히 보장이 안되겠지 생각하고 청구를 하지 않는 항목이 있는데 바로 치과 및 한의원이 있습니다. 치과 및 한의원의 경우에는 모든 치료가 보장되지 않지만 급여의료비의 경우에는 보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치과에서 급여항목으로 들어가는 신경치료, 스케일링 등을 받은 경우라면 청구가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실비보험 청구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액을 청구하는 경우가 많아 청구를 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3년 이내 청구가 가능하니 병원 치료 후 서류만 잘 받아 두셨다가 한번에 청구하시면 번거롭게 매번 청구하지 않아도 되니 위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꼭 청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