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체크카드 발급 시 주의할 점!

신용불량자(채무불이행자)가 되는 경우 통장 및 카드 사용에 상당한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통장의 경우는 언제든 압류될 가능성이 있으며 신용카드는 모든 카드사에서 발급 및 이용이 제한되는데 그렇다면 체크카드의 경우는 어떨까요? 이번 글에서는 신용불량자 체크카드 발급 시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불량자 체크카드 발급

신용불량자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할까?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 가장 많이 궁금한 부분은 아마도 체크카드를 발급이 가능한지 그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신용불량자라도 체크카드 발급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를 발급을 받고자 하신다면 아래의 내용을 꼭 참고하시는 것이 좋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ads-m2]

1. 어디서 발급 받을 것인가?

신용에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체크카드 혜택 등을 따져서 가장 혜택이 좋은 카드를 발급 받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채무불이행자의 경우는 어떤 금융권에서 발급 받을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우선 현재 채무가 있는 금융권에서는 당연히 체크카드 발급 자체가 불가능하며 채권자에게 노출되어 있는 금융권 역시 발급을 받더라도 언제든 통장에 대해서 압류가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2. 가급적 발급 받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에서는 분명 발급이 가능하다고 했는데 왜 발급 받지 말라는 것인지 의아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체크카드를 발급 하는 것에는 제약이 없습니다.

하지만 은행에 방문해 체크카드를 신청하고 발급 받는 순간 신용정보에 어떤 은행에서 체크카드를 발급 받았는지 기록이 됩니다. 간혹 신용정보에는 신용카드 발급에 대해서만 기록되는 것 아니냐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체크카드를 발급한 경우에는 기록이 남습니다.

이렇게 체크카드를 발급만 받아도 신용조회를 해보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 채무가 아닌 금융권 채무인 경우는 해당 채무가 있는 금융권에서 바로 압류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체크카드를 발급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체크카드 발급을 하지 말라면 어떻게 해야 하나?

첫번째. 가장 좋은 방법은 가족 또는 지인 명의로 발급 받아서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물론 이런 부분은 채무변제를 회피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없지만 피치 못 할 상황이라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만약 꼭 만들어야 하는 경우라면 그나마 통장압류를 늦출 수 있는 지역 단위조합 새마을금고, 농협 등을 통해서 만드시고 통장에 최소한의 금액만 넣어두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단위조합 새마을금고, 농협, 수협 등의 경우 압류자체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며 연고가 없는 지역에서 만들 경우 채권자가 알기 쉽지 않아 압류될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부분이니 오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통장압류 후 통장개설 이것만은 주의하자!

세번째. 채무조정 제도를 진행해 압류의 위험성을 사라지면 체크카드 발급 및 사용에 아무런 제약이 없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채무조정 제도는 개인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 개인회생, 개인파산 등을 뜻합니다.

• 개인회생 신청자격 경험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개인파산 신청자격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네번째. 기본적으로 최저생계비에 해당하는 185만원에 대해서는 압류가 불가능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185만원 미만의 통장이 압류된 경우 법원에 압류금지채권범위변경 신청을 통해서 압류 해지하게 되면 해당 통장으로 체크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통장압류 최저생계비 150만원, 185만원 정답은?

신용불량자 카드발급

마치며

이상으로 신용불량자 체크카드 발급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신용불량자 상태로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하지 못하는 계속해서 살아가기에는 많은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당장 힘드시겠지만 가급적 채무조정 제도 등을 활용해 해결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