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금대출 거절 및 부결 사유 총정리

비상금대출은 무직자도 별도의 방문이나 서류 없이 즉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인기가 많지만 그만큼 비상금대출 거절을 당하는 경우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오늘은 1금융권에서 이용이 가능한 비상금대출을 왜 승인 받지 못하고 거절 당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고 다른 대안은 없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

[ads-m2]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는 무엇일까?

현재 1금융권에서는 최대 300만원까지 직업이나 소득에 관계없이 이용이 가능한 비상금대출의 경우 은행에 따라서 조건이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인 상품의 방식은 동일하기 때문에 대출 구조를 알면 왜 거절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비상금대출의 대출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

서울보증보험은 개인의 신용을 평가해 보험증권을 발급해주는 곳으로 카카오뱅크,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의 비상금대출 상품은 서울보증보험에서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보증보험을 통해 보험증권 발급이 되지 않는 경우라면 신용점수가 높더라도 거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증권 발급이 거절되는 이유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신용점수도 높고 별다른 문제가 없는데 거절이 된다면 서울보증보험을 통해 현재 연체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을 구입 시 서울보증보험 보증을 통해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나도 모르는 연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 연체조회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서울보증보험 연체조회 및 소멸시효는 언제일까?

통신등급

다음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휴대폰 통신사에서 평가한 통신등급을 이용한 방식이 있는데 NH농협은행, 우리은행의 경우 통신등급을 이용해 대출을 실행합니다.

농협과 우리은행의 경우 SKT, KT, LGU+ 통신 3사의 통신등급을 이용하기 때문에 알뜰폰을 이용하는 경우 거절될 수 있으며 통신요금 등을 연체한 경우에도 통신등급이 낮아 승인이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통신등급 조회 간편하게 하는 방법[SK텔레콤, KT]

이렇게 비상금대출은 크게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 및 이동통신사의 통신등급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대출을 받기 때문에 거절되었다면 우선적으로 서울보증보험이나 통신등급 쪽에 문제가 없는지부터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상금대출 거절 다른 사유는?

기본적으로 비상금대출은 직업이나 소득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울보증보험에서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하고 통신등급이 양호하다면 어렵지 않게 승인을 받을 수 있지만 서울보증보험이나 통신사의 통신등급에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비상금대출 거절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어떤 사유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과도한 대출

비상금대출이 직장이나 소득을 보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은행 입장에서는 이 사람이 돈을 갚을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 빌려주기 때문에 여러 금융권에 과도한 대출이 있는 경우라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다른 대출을 받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평소에 부채관리를 잘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연체기록

현재 별다른 대출이 없더라도 기존에 연체를 했던 기록이 있거나 현재 연체 중인 경우에도 은행 입장에서는 돈을 회수할 수 없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거절하기에 충분한 사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체기록의 경우에는 한번 등재되는 경우에는 연체 금액, 기간에 따라서 삭제되는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이 기간내에는 사실상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가 어렵다고 보셔야 합니다. 연체기록 삭제 시점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체기록 삭제 시점 및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3. 신용점수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의 경우는 금융거래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용에 문제는 없지만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도 은행에서는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해 거절되는 경우가 있어 평소에 신용점수 관리를 잘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은? 신용등급 올리기 4가지 노하우

비상금대출 기타 Q&A

다음으로 비상금대출 이용시 궁금해 하시는 사항들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보증심사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무슨 뜻일까?

간혹 비상금대출 신청 시 “보증심사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라고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서울보증보험 고객센터 1670-7000으로 사유를 문의하시면 세부 사유를 알 수 있습니다.

비상금대출 여러개 중복으로 받을 수 있을까?

현재 비상금대출을 이용하고 있더라도 서울보증보험에 보증한도가 남아 있다면 다른 은행에서도 비상금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소득 민 신용점수가 양호한 경우에 한해서 여러개를 이용할 수 있으며 KB저축은행의 kiwi 비상금대출의 경우는 최대 2계좌까지도 대출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상금대출 승인 잘되는 곳은?

위에서 알아본 것 처럼 비상금대출의 경우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또는 통신사의 통신등급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큰 틀의 승인 기준은 대부분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세부적으로 은행별 승인조건에서 차이가 있고 금리도 다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여러곳에 가능여부를 조회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비상금대출의 경우 은행의 모바일로 어렵지 않게 대출 가능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상금대출 후기는 어떨까?

현재 저는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이용하고 있는데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 등의 경우에는 별도의 방문이나 서류 없이 앱을 이용해 바로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대출에 비해서는 상당히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1년 단위로 연장하기 때문에 최근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금리가 인상될 수 있으며 현재 비상금대출의 최저금리가 4% 중반을 넘었기 때문에 예전처럼 금리가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마치며

개인마다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비상금대출 거절 사유를 모두 알기는 어렵지만 위에서 알려드린 대출 방식을 이해 하셨다면 왜 승인이 되지 않고 거절이 대략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감을 잡으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비상금대출을 신청했는데 부결되었다면 서울보증보험에 보증보험 발급에 문제가 없는지 또는 통신사 통신등급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무직자 비상금대출 가능한 상품 한번에 정리

» 신용등급 무료조회로 신용점수조회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