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 자격 누가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내년에 분양 받은 집으로 이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최근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라 가급적 보금자리론을 받으려고 생각하고 있는데 오늘은 이와 관련해 보금자리론 자격은 어떻게 되며 얼마나 받을 수 있을지 상세하게 한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 자격

[ads-m2]

보금자리론에 대해서 알아보자!

보금자리론은 주택금융공사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한 고정금리로 이용이 가능한 주택담보대출로 최근처럼 기준금리가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는 상황에 유리한 상품으로 부부를 기준으로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인 경우에 잔금용 또는 소유권이전등기 접수 후 3개월 이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보금자리론의 경우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에 비해서 조건이 좋기 때문에 신청 가능여부를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신청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택수

1주택자의 경우는 구입용도에 한해서 일시적으로 2주택을 허용하며 기존주택은 허용기간 내에 처분해야합니다.

  •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 기존주택 처분기한 1년
  • 기타지역 : 기존주택 처분기간 2년

소득

연소득 7천만원 이하 (부부합산)

신혼가구의 경우는 부부합산 연소득 8천5백만원 이하이며 미성년 자녀 1명인 경우 최대 8천만원 이하, 2명인 경우 최대 9천만원 이하, 3명 이상인 경우 최대 1억원 이하의 소득기준이 적용됩니다.

신용

본인 또는 배우자가 한국신용정보원에 신용정보가 남아있지 않아야 하며 만약 신용정보가 남아 있는 경우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연체, 대위변제/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
  •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정보
  • 신용회복지원 신청 및 등록정보

주택

신청이 가능한 주택은 부동산 등기부등본 상 주택으로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인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주거용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 숙박시설 등은 대상주택 제외됩니다.

주택가격의 경우는 시세, 감정평가액, 매매가액 중 하나라도 6억원을 초과하면 안됩니다. 다만 신청일 담보주택의 시세정보가 6억원 이하이면 대출승인일 시세정보가 6억원을 초과하더라도 6억원으로 간주하는데 이 경우에도 승인일 시세정보가 9억을 초과하는 경우는 취급이 불가하니 유의가 필요합니다.

보금자리론 대출조건은 어떻게?

위에서는 신청이 가능한 자격조건에 대해서 살펴봤다면 지금부터는 얼마나 대출을 받고 금리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출한도

최대 3억 6천만원까지 (미성년 자녀가 3명인 가구는 4억원)

최대 LTV는 70%까지 가능하며 아파트가 아닌 단독, 다세대, 연립주택의 경우는 LTV 5%를 차감합니다.

22년 8월 1일부터 생애최초 주택구매자의 경우는 LTV 상한 80%를 적용한다고 하는데 현재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대출까지 80%가 적용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대출금리

22년 7월 현재의 기준으로 보금자리론 금리는 최고 4.85%이며 앞으로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품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u-보금자리론 4.60% 4.70% 4.75% 4.80% 4.85%
아낌e보금자리론 4.50% 4.60% 4.65% 4.70% 4.75%
t-보금자리론 4.50% 4.70% 4.75% 4.80% 4.85%

만약 아래의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라면 우대금리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구, 장애인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가구 각 항목별 0.4%, 신혼가구 0.2% 우대 (우대금리 중 택2, 최대 0.8% 한도로 중복적용)

서민우대 프로그램 대상자인 경우 0.1% 우대

  • 주택가격 3억원 이하 (수도권 5억원이하)
  • 부부합산 연소득 4,500만원 이하

미분양관리지역 내 미분양아파트 전용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는 경우 0.2% 우대

안심주머니 앱에서 금리우대 쿠폰을 발급 받은 경우 0.02% 우대

반대로 가산금리 담보물 소재지가 투기지역인 경우에는 0.1% 부가금리가 부과됩니다.

대출기간

보금자리론의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까지 가능한데 22년 8월부터는 만 34세 이하 또는 결혼 7년 이내의 신혼가구 이용할 수 있는 50년 만기 보금자리론도 나온다고 합니다.

단, 체증식의 경우는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가 이용할 수 있는 40년 만기인 경우에만 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환방식

상환방식은 크게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중 한 가지를 선택해 상환이 가능한데 상환방법에 따른 장단점이 있으니 잘 고려하셔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 원금과 이자를 매달 똑같은 금액으로 갚는 방식
  • 원금균든 분할상환 : 원금만 매달 똑같은 금액으로 갚아 나가는 방식
  • 체증식 분할상환 : 초지에 상환하는 원금가 이자가 적고 회차가 지날수록 늘어나는 방식

보금자리론 자주 묻는 질문

보금자리론 LTV 70%는 무엇인가요?

LTV는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때 인정하는 자산가치 비율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3억원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때 LTV 70%인 경우 2억 1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은 고정금리인가요?

현재 보금자리론은 고정금리로 이용이 가능한데 기준금리 인상에 따라 4% 후반대의 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그렇게 저렴하다고 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디딤돌대출과 보금자리론의 차이는?

디딤돌대출의 경우는 연소득 기준 및 대출한도가 더 낮기 때문에 2억 5천만원 이상의 대출이 필요한 경우라면 보금자리론을 받아야 합니다. 다만 디딤돌대출의 경우는 금리조건이 더 좋습니다.

마치며

최근 들어서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해 대출기준을 완화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어 앞으로 보금자리론의 자격조건이나 대출조건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나 기존 대출기간 30년까지만 체증식 이용이 가능했지만 이제는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40년 만기 체증식 이용이 가능하며 8월부터는 50년 만기 보금자리론도 나온다고 하니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려는 분들은 바뀌는 정책을 잘 살펴보신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 보기

적격대출이란? 한도, 금리 및 장점, 단점

수익공유형모기지란?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