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실제로 가능한 방법은?

이번 글에서는 무직자 정부지원대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직인 경우에는 금융권에서 돈을 빌리기가 쉽지 않고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캐피탈이나 대부업체 등에서 고금리로 이용해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럴때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부지원대출 상품을 활용하면 소득이나 신용으로 인해서 대출이 어려운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ads-m2]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실제 가능할까?

그럼 지금부터 어떤 무직자 정부지원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텐데 여러가지 중에서 나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셔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햇살론 생계자금

햇살론은 정부지원대출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상품으로 신용점수나 소득이 낮은 서민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생계자금의 경우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고 신용평점이 NICE 744점, KCB 700점 이하인 경우에 이용할 수 있으며 22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으로 최대 2,000만원가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금리의 경우는 현재 연 7% ~ 9% 정도로 이용이 가능한데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 상품의 경우는 소득이 확인되어야 하기 때문에 100% 무직자 정부대출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한도나 금리 부분에서 이점이 크기 때문에 만약 최소한의 조건을 충족할 수 있는 경우라면 가장 유리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조건을 충족하면 이용할 수 있을까요?

햇살론 생계자금의 경우 기본적으로 연소득, 신용점수 조건을 충족해야 이용 할 수 있지만 예외적으로 한달에 10일 이상 최근 3개월간 근로 시 계속 근로로 인정하고 여성 근로자의  90일 이내의 출산휴가는 근로기간으로 인정합니다.

특히 근로소득 미신고자도 가능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 등으로 한 달에 10일 이상 3개월만 일하면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무직자라고 하더라도 크게 어렵지 않게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상에 해당되더라도 최종적으로 심사결과에 따라서 이용이 어려운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이 점은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신청만 가능하다면 올해까지는 2천만원 한도로 최장 5년까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대출 중에서는 가장 유리한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미소금융 긴급 생계자금

미소금융은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분들이 창업, 운영, 생계에 필요한 금액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으로 신용점수가 NICE 744점이하, KCB 700점이하인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등에 해당되는 경우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창업자금 7천만원, 운영자금 2천만원, 시설개선자금, 2천만원, 긴급생계자금 1천만원 등이며 금리는 4.5% 저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5년 ~ 6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생계자금의 경우는 창업자금, 운영자금, 시설개선자금을 이용하고 12회 이상 성실하게 상환한 경우 1천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장애인,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다문화가족, 북한 이말주민, 특별재난지역 등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취약계층 자립자금 대출을 통해 연 3% 금리로 1,200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하니 아래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햇살론 유스

햇살론 유스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지원대출로 만 34세 대학생, 미취업 청년, 사회초년생인 경우 이용이 가능해 직장이나 소득이 없는 무직자인 경우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학생이나 미취업 청년의 경우는 직장이 없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낮아 대출 자체를 받기가 쉽지 않은데 햇살론 유스의 경우는 이런 경우에 이용할 수 있어 유리합니다.

대출한도는 연 600만원(최대 1,200만원)으로 다소 낮지만 금리가 연 3.6% ~ 4.5%의 저금리이며 대출기간을 최장 15년까지 길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만 34세 미만인 경우라면 이 상품을 추천합니다.

 단, 햇살론 Youth는 기업은행, 신한은행, 전북은행에서만 취급하며 은행에 따라서 실제 신청 시 조건 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햇살론15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최저신용자의 경우 햇살론15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데 이 상품의 경우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용점수와 관계 없이 신청이 가능하며 일반보증의 경우 700만원 한도로 연 15.9% 금리를 적용 받습니다. 단, 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 인하를 통해 3년 선택시 3.0%씩, 5년 선택시 1.5%씩 금리 인하를 받을 수 있으며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살펴볼 부분은 우리는 지금 무직자가 이용할 수 있는 정부지원대출을 알아보고 있기 때문에 일반보증이 아닌 특례보증을 통해 이용하는 부분을 살펴봐야 합니다. 특례보증의 경우 1,400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한데 아래의 경우 이용이 가능합니다.

급여현금 수령자, 채무조정성실상환자, 3개월 미만 재직 근로자, 개인택시 운전자 등이 해당되기 때문에 만약 이런 조건 등을 충족할 수 있다면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직자 300만원 비상금대출

사실 직장이나 소득이 없는 경우라면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이라고 하더라도 이용할 수 있는 경우가 적고 절차 자체도 제법 복잡하기 때문에 만약 신청하고 바로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을 찾는 경우라면 비상금대출을 추천합니다.

비상금대출이란 카카오뱅크, 토스, 농협,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최대 300만원까지 소득이나 직장 여부와 관계 없이 연 5~7% 정도의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상품에 따라서 서울보증보험 보증서 발급 및 통신사 통신등급 등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신용에 문제가 없고 통신연체 등이 없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직자 비상금대출과 관련해서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만 34세 이하인 경우라면 햇살론 유스를 통해서 무직인 경우에도 정부지원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그 이외의 상품은 몇가지 조건 등이 있기 때문에 온전히 무직자 정부지원대출이라고 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현재 나의 상황에 맞는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끝으로 신용도에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1금융권의 비상금대출을 이용해 300만원까지는 무직자도 이용이 가능하니 관련 상품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위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