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는 방법

국가건강검진은 2년에 한번 국민 건강을 위해서 국가에서 무료로 실시하는 검진을 말하는데 최근 저도 검진을 받고 왔는데 내가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궁금한 분들을 위해서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에 대해서 한번 정리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방법

기본적으로 대상자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매년 초에 건강보험 공단에서 검진안내 통보서를 우편으로 발송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편물을 받지 않았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라면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서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ads-m2]

1. PC로 조회하는 방법

조회를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메인페이지 → 방문자별 맞춤 메뉴 → 개인 →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클릭하거나 상단메뉴 → 건강iN → 나의건강관리 → 건간검진정보 → 검진대상조회로 들어갑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PC

메뉴에 들어가 조회를 위해서는 로그인 과정을 거쳐야 되는데 로그인 방법은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민간인증서)를 이용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pc2

2. 모바일로 조회하는 방법 (스마트폰)

스마트폰 등 모바일로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를 통해서 The건강보험 앱을 다운 받습니다.

건강검진 대상 조회 모바일

앱을 내려 받았다면 메인화면 상단의 건강검진 메뉴를 통해서 대상자 조회를 할 수 있는데 PC와 마찬가지로 앱을 통한 조회도 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을 거쳐야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병원조회하는 방법은?

만약 검진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주변에 건강검진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야하는데 어떻게 조회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검진 병원조회

조회를 위해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 건강iN → 검진기관/병원찾기에 들어갑니다.

건강검진 병원조회2

검진기관찾기에 들어갔다면 지역, 검진종류 등을 선택하고 검색을 누르면 검진이 가능한 병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는 검진 병원으로 나오더라도 검진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방문 전 반드시 전화로 확인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검진항목은 어떻게 될까?

국가 건강검진은 크게 일반건강검진과 암검진 두가지로 나눠지는데 어떤 검사를 받게 되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건강검진 검사항목

일반검진은 지역세대주, 직장가입자, 만 2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만 19세 ~ 64세 의료급여수급권자에 대해 매 2년마다 1회, 비사무직은 매년 실시하며 검사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진찰, 상담,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혈압측정
  2. AST, ALT, 감마지티피
  3. 공복혈당
  4. 요단백, 혈청 크레아티닌, 혈색소, 신사구체여과율(e-GFR)
  5. 흉부방사선촬영
  6. 구강검진

이외에 성별, 연령에 따라서 이상지질혈증, B형간염검사, 치면세균막검사, 골다공증, 정신건강검사, 생활습관평가, 노인신체기능검사, 인지기능장애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받게 됩니다.

일반검진의 경우는 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부담하기 때문에 별도의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암검진 검사항목

  1. 위암검진 : 만 40세 이상 2년 마다 위내시경 검사
  2. 대장암검진 : 만 50세 이상 1년 마다 분변잠혈검사 후 양성판정자는 대장내시경 검사
  3. 간암검진 : 만 40세 이상 중 간암발생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대상자
  4. 유방암검진 : 만 40세 이상 여성 2년마다 유방촬영 검사
  5. 폐암검사 : 만 54세 ~ 74세 중 폐암발생 고위험군 대상자 2년마다 저선량 흉부CT검사

암건진의 경우 일반검진과 다르게 공단 90%, 수검자 10%를 부담하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대장암 및 자궁경부암은 전액 공단에서 부담합니다.

건강검진 결과는 검진 후 15일 이내에 우편, 이메일로 발송되며 건강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검진기간은 매년 1월 1일 ~ 12월 31일까지 당해년도 검사를 받을 수 있으니 대상자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잊지말고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