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조회 및 납부방법

하이패스를 사용하다보면 선불카드의 잔액이 부족하거나 단말기가 인식되지 않아서 요금이 미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도 이런 경우가 몇번 있었는데 오늘은 하이패스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미납요금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요금 조회 방법

만약 하이패스를 통과하면서 여러가지 이유로 요금이 미납된 경우에 카카오톡, 우편물 등으로 차량 소유주에게 미납 사실을 통보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미납요금을 조회할 필요가 없는데 만약 직접 미납요금이 있는 살펴보기 위해서는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1.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조회

한국도로공사에서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를 운용하고 있는데 이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미납통행료 조회 및 납부 그리고 납부내역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 주소 : www.hipass.co.kr

미납통행료 조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메인페이지 하단에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 & 납부 메뉴가 있는데 클릭합니다.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

비회원 미납통행료 조회 & 납부에 들어가면 차량번호를 입력하는 곳이 나오는데 여기서 본인의 차량번호를 입력합니다.

만약 미납요금이 없는 경우에는 “조회되는 미납통행료가 없습니다”라고 나오고 미납요금이 있는 경우에는 “조회되는 미납통행료가 있습니다.”라고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만약 빨간색으로 미납통행료가 있다고 나오면 조회 버튼을 눌러서 아이핀 또는 휴대폰 인증을 하게되면 미납통행료 목록이 조회되고 해당 페이지에서 바로 미납통행료 납부가 가능합니다.

만약 오프라인으로 조회를 하고 싶으신 경우라면 고속도로 영업소 및 GS25에서도 미납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ds-m2]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요금 납부 방법

미납요금이 있는 경우 위에서 알려드린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도 납부가 가능하지만 다른 다양한 방법으로도 납부가 가능한데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방문 납부

방문해서 납부하는 경우 고속도로 영업소 사무실 또는 휴게소 종합안내소/무인수납기를 통해서 납부가 가능하며 이외에 금융기관 및 GS25 편의점을 통해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2. 비방문 납부

방문하지 않고 납부하는 방법은 위에서 알려드린 홈페이지를 통해서 납부하거나 통행료 서비스 어플, 정부24 홈페이지/앱을 통해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1588-2504, 1644-3362 콜센터를 통해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보통은 미납요금이 있는 경우 카카오톡이나 우편물로 미납 사실이 통지되면서 납부 가능한 가상계좌를 함께 안내하기 때문에 해당 가상계좌로 미납요금을 계좌이체하셔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단, 납부기한이 지난 가상계좌, QR코드의 경우 납부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위에서 알려드린 영업소 또는 콜센터에 납부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부가통행료 통행료 10배 부과 주의하세요!

하이패스의 무인 시스템이기 때문에 부정한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부당 사용 시 통행료를 10배 부과하기 때문에 이용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통행료 10배 부과 사유

일반 사용자 분들이 주의 하셔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일반차로 미납, 단말기미부착, 사용중지 단말기 또는 카드사용, 카드 미삽입 또는 오삽입, 잔액없은 또는 잔액 부족, 운행차종 상이 등에 해당되어 독촉장 납부기한 경과후 부과되는 경우에는 통행료의 10배가 부과되니 만약 해당 사유가 발생 시 납부기한 내에 꼭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2. 고객의 중과실 (일반차로 미납/단말기 미부착/카드미삽입/잔액없음) 사유로 최근 1년 간 미납 20회 이상 발생 시 20회부터 즉시 10배가 부과됩니다.
  3. 기타 고객과실(사용중지 단말기/거래정지카드/운행차종상이) 사유로 최근 1년간 20회 이상 미수납 시 20회 부터 즉시 10배가 부과됩니다.

감면단말기 부당사용 및 감면 카드 부당사용

만약 카드 또는 기계장치를 위조 또는 변조, 통행권을 타인의 통행권과 교환, 감면대상자 증표를 위조 또는 변조, 타인 소유 감면대상자 증표를 행사하는 경우 부가통행료 10배를 즉시 부과합니다.

1년간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고 통행한 횟수가 20회 이상인 경우에는 통행료의 10배가 부과되니 가급적 미납이 발생하면 당일에 수납하시기 바랍니다. 당일 수납분은 횟수 산정에서 제외됩니다.

이상으로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등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잘 참고하셔서 납부하시는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선불 하이패스카드 구입처 및 충전,환불 방법 정리
• 경차 혜택 총정리 (스파크, 모닝, 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