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건강보험료환급]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연간 본인일부부담금의 총액이 상한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금액을 건강보험공단이 부담하고 현금으로 돌려주는 본인부담금상한제를 운용하고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e1629855857435

건강보험료 환급 대상자는 누구일까?

본인부담상한제의 경우 의료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제도로 작년에 병원을 자주 다녔거나 입원 등으로 의료비 지출이 많으셨던 경우라면 조회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번 환급금 대상자의 경우 약 166만명에게 총 2조2400만원의 의료비가 환급되며 1인당 평균 135만원 정도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중 148만명에 대한 1조 6,731억원의 경우 개인별 신청을 해야만 돌려 받을 수 있으니 조회 방법을 참고하셔서 확인하시고 돌려 받을 금액이 있는 경우 환급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ads-m2]

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먼저 조회를 하기 위해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1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메인페이지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환급금 조회/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2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간편인증 도는 공동·금융인증서가 필요하니 원하시는 로그인 방식을 선택해 인증서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간편인증의 경우 패스, 삼성패스, 카카오톡, 페이코, KB모바일 인증서 등으로 인증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3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했으면 위 이미지처럼 환급금이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하며 만약 환급금이 있다면 신청하기를 통해서 계좌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관련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