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간편하게 하는 방법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이 필요한 경우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해서 납부확인서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은?

납부확인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우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로그인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상단의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로그인2

로그인의 경우 공동·금융 인증서를 등록해 하는 방법과 간편인증(민간인증서)를 이용해 가능한데 이용하기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1

로그인을 했다면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으로 들어갑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2

개인민원에 들어가면 개인민원업무 목록에서 증명서 발급 및 확인 →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3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해 들어갔다면 조회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발급용도, 발행신청년월, 세부보험 등을 선택하고 조회를 클릭하시면 조회결과에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확인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은 프린터 또는 팩스 전송 중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4

단, 피부양자의 경우는 발급이 안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모바일 발급 방법은?

만약 스마트폰 등 모바일로 발급 받고 싶은 경우 The건강보험 앱을 이용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The건강보험 앱을 이용해 발급하는 방법은 어플 실행 후 민원여기요 →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통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모바일의 경우는 팩스 전송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모바일

마치며

만약 오프라인으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이 필요하신 경우는 주민센터(동사무소)등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시면 무료로 발급이 가능하니 PC나 모바일 이용이 어려우신 경우라면 주민센터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