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면책후 신용회복 및 신용카드 발급 후기

오늘은 그동안 직접 겪었던 개인회생에 대한 이야기 중에서 개인회생 면책후 신용회복 과정 및 신용카드 발급 후기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은 직접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는 글이기 때문에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 있으며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는 내용은 아니니 이 사람은 이렇게 했구나 정도로만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회생 면책후 신용회복

개인회생 면책은 어떻게?

일정기간 동안 변제계획을 착실해 변제를 완료하면 면책 신청서를 작성해 법원에 직접 방문해서 제출하거나 등기로 제출하게 되면 법원 및 사건에 따라서 1개월 ~ 3개월 후 면책결정이 내려지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변제완료 후 해당 법원에 직접 방문해 면책 신청서를 제출 했었습니다. 그 당시에 서류를 제출하면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했기 때문에 속이 시원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막상 불친절한 법원 직원에게 서류를 제출하고 나오니 맥이 풀리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서류를 제출한 후에도 수시로 면책결정이 났는지 법원에 들어가서 조회를 해보다가 몇 주가 지나도 소식이 없길래 잊고 지내다 1달이 넘어서 들어가보니 면책결정 및 면책허가결정공고가 나왔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면책 신청서 제출을 대행하는 곳들도 있는 것 같은데 면책신청서에 기재해야 하는 내용은 사건번호, 이름, 주소, 전화번호, 환급계좌, 날짜 정도이기 때문에 간단한 서류로 직접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개인회생 면책 신청은 변제완료 후 서류만 제출하면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신청서 제출 후 면책결정을 기다리는 시간이 다소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 부분이 오히려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ads-m2]

개인회생 면책후 신용회복은 언제?

면책결정이 후 면책결정이 공고되면 공고일 기준으로 14일 후 신용정보원에 해당 내용이 송달되기 때문에 공고일 2주가 지난 후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하지만 혹시 모르기 때문에 한국신용정보원 홈페이지에서 개인신용검색을 통해서 채무불이행자 기록이 남아 있는지 확인하고 만약 기록이 남아 있는 경우라면 해당 채권사에 기록삭제를 요청하시고 개인회생면책결정문을 발급 받아 신용정보원에 제출해 기록삭제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별도로 조치를 하지 않았고 면책 공고일 이 후 3주 정도 후 확인해본 결과 채무불이행자 기록이 없었습니다.

신용등급의 경우에는 개인마다 모두 상황이 다르지만 저 같은 경우 회생 진행 중 9등급 → 8등급으로 중간에 오르긴 했지만 공공정보 등재로 인해서 금융거래는 불가능한 상태였고 면책 후 정보 삭제 후 7등급 정도로 신용등급이 상향되었습니다.

면책 후 신용회복을 위한 노력

면책 후에는 신용상태가 백지화 되는데 저는 이때부터 신용점수를 관리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저는 한번 신용불량자가 되었던 기억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보다 신용관리에 더 신경을 많이 기울인 결과 몇년이 지난 지금은 신용점수 994점으로 상위 3% 신용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기존에 작성한 글을 아래에 남겨두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신용점수 올리는 4가지 노하우

면책 후 신용회복

개인회생 면책후 신용카드 발급

아시는 분들은 모두 아시겠지만 면책 후 신용회복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금융거래를 효율적으로 하는 것에 달려있습니다. 특히 신용카드처럼 신용거래 실적이 쌓여야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면책 후 기록이 삭제되면 신용상태는 사회초년생 정도가 된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소득이나 재직증명을 하거나 주거래 은행을 통해서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하면 발급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책 후에도 신용점수가 너무 낮거나 소득, 재직 증명을 하기가 어려운 경우라면 발급이 거절 될 수 있습니다.

면책 후에도 신용점수가 낮다면 우선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체크카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서 주거래은행의 거래를 늘리는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월 30만원 이상을 6개월 동안 사용해야 신용점수가 오르기 때문에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거래은행의 경우 나중에 신용점수가 만들어지면 계좌평잔발급 신청을 하기 위해서 꾸준히 평잔관리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발급과 관련해 소득 또는 재직 증명을 하지 않고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소득 및 재직 증명 없는 신용카드 발급 조건 7가지

그리고 만약 해당 카드사에 연체 이력이 있는 경우라면 발급이 거절 될 수 있으니 가급적 이런 곳은 피해서 발급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신용회복을 완벽하게 하고 발급조건을 모두 충족했을 경우에는 연체 이력이 있던 카드사에서도 발급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후 신용회복

마치며

지금까지 개인회생 면책후 신용회복 및 신용카드 발급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개개인에 따라서 신용회복 기간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은 차이가 제법 있기 때문에 단순히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개인회생 면책을 받으신 경우라면 무엇보다 신용관리에 신경을 쓰셔서 신용점수를 올려 두시면 추후 금융거래에서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신경쓰셔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신용카드 리볼빙이란? 리볼빙 신용등급 하락 피하는 방법
• 신용회복위원회 소액금융지원 누가 받을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