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휴대폰 할부 가능 조회를 통해서 할부회선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휴대폰 단말기 평균 구입 가격이 87만원으로 9년 전에 비해서 41% 상승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휴대폰 가격이 비싸 일시불로 구입하기 보다는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통신사를 통한 할부 구입의 경우는 서울보증보험을 통한 보증을 통해서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의 신용 상환에 따라서 개통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휴대폰 할부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통신사를 통한 단말기 구입
- 자급제 단말기 구입
휴대폰 할부는 여기서 첫번째 방법인 통신사를 통한 단말기 구입 방식으로 이용하려는 통신사를 통해서 단말기를 할부로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통신사에서 기기를 구입하는 경우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상품 가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서 개통이 거절되는 경우도 있고 할부회선 및 할부금액 초과 등의 이유로 개통이 안되는 경우도 있어 개통 전 휴대폰 할부 가능 조회를 통해서 현재 개통 가능한 할부회선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휴대폰 할부 개통 기준
핸드폰 개통의 경우 기본적으로 정해져 있는 기준이 있는데 이 기준내에서 개통이 가능하며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개통이 거절되는데 지금부터 어떤 기준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만 19세 ~ 65세까지
신용도에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1인당 600만원 한도내에서 6대까지 개통이 가능합니다. 만약 채무불이행 등재 상태인 경우에는 1대까지만 가능하며 통신사에 따라서 할부 개통 자체가 거절될 수 있습니다.
신용도 | 개통제한 |
정상 | 6대 |
채무불이행 등재 | 1대 |
만 65세 이상
65세 이상의 고령인 경우에는 신용상태에 문제가 없더라도 신용이나 통신사에 따라서 2~4대까지만 개통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
성인이 아닌 미성년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법정대리인의 개통 기준과 합산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할부회선과 합해서 계산하시면 됩니다.
휴대폰 할부는 6대까지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하루 2대, 통신사 별 각 2대까지 개통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현재 미납된 요금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은 경우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할부 가능 조회
다음으로 현재 내가 휴대폰 할부로 개통이 가능한 가능하다면 얼마나 가능한지 확인을 하고 싶은 경우 어떻게 조회를 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통신사에서 휴대폰을 할부로 구입하는 경우 대금회수를 담보하기 위해 SGI서울보증의 휴대폰 할부신용보험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대폰 할부 가능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서울보증보험을 통해 확인을 해야합니다.
서울보증보험의 휴대폰관련 상담 페이지에 접속해보면 전화로 문의하라고 안내가 되어 있습니다.
해당 번호로 전화 후 서비스코드 1번을 누르고 상담원이 연결되면 휴대폰 할부 가능과 관련해 문의하시면 됩니다.
만약 현재 별도로 할부개통 회선이 없고 신용도에도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별도로 문의하지 않아도 휴대폰 할부 개통이 대부분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휴대폰 할부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
서울보증보험의 자료에 의하면 2018년 ~ 2022년 단말기 할부금 연체자는 약 167만명으로 서울보증보험에서 통신사에 대지급한 연체금액이 1조 2000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 말은 167만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휴대폰을 할부로 구입하고 매달 납부해야 하는 할부금을 납부하지 못해 통신연체자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특히 통신사를 통한 휴대폰 할부 구입의 경우 수수료로 연 5.9%의 이자가 붙기 때문에 할부 개통 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통신 3사의 경우 통신요금도 저렴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휴대폰 할부 + 통신요금을 합하면 매달 납부해야 하는 통신비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만약 고가의 스마트폰을 구입할 계획이 있다면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무이자할부 혜택을 제공하는 자급제 단말기를 구입하고 알뜰폰에 가입해 사용하시면 이자 부담도 줄이고 통신비 부담도 줄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