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신용카드 설계사를 통해서 카드발급 신청을 많이 했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온라인으로 직접 발급 신청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는 경우 월 가처분소득이나 신용점수 등이 낮은 경우 발급이 거절될 수 있는데 이때 민원발급이라는 방법을 이용해 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현대카드 민원발급 신청을 통해서 카드 발급을 받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카드 민원발급 신청
기본적으로 신용카드 발급 신청 시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한도 부여에 관한 모범규준에 의해서 가처분소득은 50만원 이상, 신용점수 630점 이상인 성인인 경우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런 조건을 만들어 둔 이유는 채무를 감당할 수 있는 신청자에 대해서 카드 발급이 가능하도록 조치해 무분별한 카드 발급을 방지하는 목적입니다. 하지만 조건에 해당되지 않아 카드 발급이 거절되더라도 발급 받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만원발급입니다.
민원발급은 저신용자 또는 다중채무자처럼 카드 발급이 어려운 대상자들이 직접 현대카드 고객센터에 민원발급 신청을 통해 증빙서류 등을 제출해 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 카드사에서 요구하는 증빙서류를 제출해 현대카드 내부 심사기준을 통과하면 발급이 가능합니다.
민원발급 신청 시 필요한 서류에는 소득증빙서류, 계좌 입금내역,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납부확인서 등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 중에서 카드사에서 요청하는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현대카드 민원발급 단점
민원발급의 경우 발급대상에 해당되지 않지만 증빙서류 등을 제출해 카드를 발급 받는 조건부 발급이기 때문에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1. 서류제출
신용카드 발급 신청 시 별도의 전화나 서류 제출 없이 바로 심사하고 발급되는 경우가 많지만 민원발급의 경우 직접 고객센터에 전화해 민원발급 신청을 해야하고 현대카드에서 요구하는 증빙서류 등을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다소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카드한도
이렇게 민원발급 신청을 통해서 카드를 발급 받는 경우 카드사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카드발급 한도에 비해서는 카드한도가 낮게 설정됩니다.
네이버 카페 등의 현대카드 민원발급 후기를 살펴보면 한도가 평균적인 카드한도가 100만원 정도로 낮게 책정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경우에도 꾸준히 카드를 사용하면 민원발급을 받았더라도 한도상향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한도상향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를 발급 받아서 몇 개월 정도 꾸준히 사용하면 한도상향이 가능한 경우가 많지만 이렇게 민원발급으로 발급받는 경우 6개월 한도상향금지 조건으로 발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급 받더라도 100만원 정도의 낮은 한도로 6개월 정도를 사용해야 한도 상향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면 유독 현대카드 민원발급 받았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다른 카드사에 비해서 민원발급 신청 시 카드발급이 비교적 잘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카드사에서 신용카드 발급을 거절 받은 경우 우선적으로 현대카드에 민원발급 신청을 통해서 발급 신청을 해보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