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직업 및 소득 등의 최소한의 조건만 충족하면 이용할 수 있는 고금리 대안자금인 햇살론17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상품의 이용이 어려운 경우라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세부적으로 자격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한도는 얼마나 나오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17 자격조건 및 이용한도는 얼마나? (일반보증, 특례보증)

햇살론17

1. 신청이 가능한 자격조건은?

우선 신청을 하려면 신용등급은 6등급 이하 연소득은 4천5백만원 이하이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연소득이 3천 5백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신용등급에 제한 없이 신청자격에 해당됩니다.

햇살론17 신청자격

2. 이용한도는 얼마나 될까? (일반보증, 특례보증)

햇살론17의 경우에는 은행에서 신청하는 일반보증과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신청하는 특례보증 이렇게 두가지로 나누어 지는데 보증방식에 따라서 이용한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 대출한도 : 일반보증 7백만원 (단일한도), 특례보증 1천4백만원
  • 대출금리 : 연 17.9% (단일금리)
  •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 우대금리 : 성실상환시 1년마다 금리 인하 (3년 선택시 2.5%씩, 5년 선택시 1.0%씩)
  • 상환방법 :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햇살론17 이용한도

햇살론17의 경우 상환이 완료한 후에도 횟수에 제한 없이 여러번 반복이용이 가능하며 이용 중에도 추가 자금이 필요한 경우 1회 추가로 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추가 이용시에는 대출한도 범위 내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반복,추가 이용시 직전 대출 당시보다 부채상태가 개선된 경우라면 최초 적용금리를 1% 우대 받을 수 있습니다.

3. 특례보증이란 무엇일까?

특례보증은 은행의 심사기준으로는 지원을 받기가 어려운 경우 서민금융진흥원에서 특례 지원하는 프로세스로 아래의 경우 신청이 사능합니다.

  • 급여를 현금으로 받는 수령자, 개인택시 운전자, 농/축산/임/어업 종사자 중 객관적인 서류로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 부득이하게 기본한도 7백만원 이상의 자금이 필요한 경우

특례보증의 경우에는 신용정보 이외에도 대면상담 과정을 통해서 소득상황, 자금용도, 상환의지 및 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지원여부를 결정합니다.

 4. 신청이 가능한 취급처는?

일반보증

전국에 위치한 13개 시중은행 창구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KEB하나은행

농협, 수협, 경남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신한은행의 경우에는 2019년 9월 2일부터 일반보증의 경우에는 모바일 앱으로 비대면 신청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SC제일은행은 2020년 3월, 씨티은행은 2020년 5월부터 신청이 가능할 예정이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례보증

전국 29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한데 각 센터별 예약제로 운용하고 있기 때문에 방문 전 서민금융콜센터 (국번없이 1397)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햇살론17 특례보증 센터

추가적으로 햇살론17 부결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과거에 햇살론을 연체한 이력이 있는 경우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기대출이 너무 많은 경우에도 부결될 가능성이 높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운용하고 있는 고금리 대안자금 햇살론17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기타 자세한 사항은 취급은행 또는 서민금융진흥원에 문의하시면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하니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 및 금리 살펴보자
IBK 기업은행 새희망홀씨 대출 조건/금리/한도

댓글 남기기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