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상품권 사용법 및 환불 궁금증 정리

아는 사람들은 알지만 모르는 사람이 들으면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가 안되는 상테크라는 단어를 혹시 알고 계시나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하고 있는 일종의 재테크 방식인데 정확한 명칭은 상품권 재테크입니다. 흔히들 줄여서 상테크 또는 ㅅㅌㅋ라고 이야기하는데 최근들어서 상테크 족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한국투자증권 상품권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투자증권 상품권[ads-m1]

상테크를 하는 이유는 뭘까?

먼저 상품권 재테크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상테크를 통해서 수익을 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포인트 적립

만약 해피머니 10만원 상품권을 카드로 구입했을 경우 결제한 카드의 포인트 적립률이 2%라고 가정하면 2천원의 포인트를 적립 받게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100만원의 해피머니 상품권을 구입하고 포인트를 적립 받으면 한 달에 2만원 정도를 벌 수 있습니다.

2. 상품권을 할인 받아서 구입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11번가, 지마켓, 옥션, 위메프, 티몬 같은 곳을 보면 해피머니, 문화상품권 등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만약 10%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권을 구입한 경우 페이코로 전환해 현금화를 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런 과정을 통해서 8%의 전환 수수료가 발생하고 결과적으로 2% 정도의 차액을 남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구입하고 전환해서 현금화하기는 귀찮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필요한 만큼만 저렴하게 구입해서 실사용하시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3. 카드 실적기준을 충족하는 방법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다양한 할인 혜택이 있는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러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실적을 채우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품권을 구입해 카드 실적을 손쉽게 채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이 경우 내가 사용하는 카드의 실적 제외 기준에 상품권이 포함되지 않아야 실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으니 구입전 꼭 실적 제외 기준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ads-m2]

한국투자증권 상품권 왜 인기가 있을까?

그럼 지금부터 최근 상테크를 하는 분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투자증권 상품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권의 이름을 보자면 증권사에서 상품권을 왜 만들어서 파는지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 한투 상품권은 한국투자증권에서 국내주식, 해외주식, ELS, 펀드 등 다양한 투자에 사용할 수 있는 상품권으로 2020년 금융위원회 혁신 금융 서비스로 선정되어 현재는 한국투자증권 단독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투 금융상품권의 인기로 8월 중으로 신한금융투자에서도 서비스 예정이라고 하는데 앞으로 더 많은 증권사에서 관련 상품권을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기가 많은 이유는?

한국투자증권 상품권이 있기가 있는 이유는 상품권을 카드로 구입하고 포인트를 적립하거나 실적을 채우고 다시 현금화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금화를 하는 방법은 구입한 상품권을 한국투자증권 어플에서 등록하고 RP매수 후 바로 매도를 통해서 현금화를 하면 됩니다.

RP란?
환매조건부 채권으로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 다시 매입하는 조건으로 채권을 매도함으로써 수요자가 단기자금을 조달하는 금융거래 방식의 하나입니다. 주로 국공채나 특수채, 신용우량채권으로 구성되어 안정적이며 투자자는 투자한 기간에 따라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목적은 구입한 상품권을 현금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RP가 무엇인지 상세하게 알아둘 필요는 없습니다.

한국투자증권 RP

만약 주식거래를 하는 경우라면 RP 매수를 이용할 필요 없이 주식을 매수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주식거래를 하지 않고 바로 현금화를 원하는 경우에는 RP매수, 매도를 통해서 현금화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단, RP 매수 시 기간이 수시인 상품을 선택해서 매수하셔야 바로 매도가 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투자증권 상품권 판매처

어디서 구입할 수 있을까?

현재 한국투자증권 상품권은 판매하는 판매처는 11번가, 옥션, 지마켓, G9 등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구입이 가능한 한도는 출시 초기에는 5만원 기준으로 여러장도 구입이 가능했지만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현재는 일주일에 1장 또는 2장까지 구입이 가능합니다.

한투상품권 등록

상품권 등록을 위해서는 한국투자증권 뱅키스 계좌가 필수적으로 필요하며 계좌가 없는 경우 신규로 계좌를 개설해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 방법은 한국투자증권 어플 → 금융상품권 등록 → 쿠폰번호 입력 → 금융상품권 등록을 통해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다른 경로로 등록하는 방법은 안내/등록 →공지 이벤트 → 금융상품권으로 접속해 등록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상품권의 유효기간 및 환불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입한 상품권의 유효기간은 살펴보면 일반적인 상품권의 유효기간은 5년이지만 한투 금융상품권의 유효기간은 구매일로부터 93일이기 때문에 이름은 상품권이지만 실제로는 모바일 쿠폰에 가깝지 않나 생각됩니다.

환불 기준은 미사용 쿠폰 기준으로 유효기간 내 결제 금액의 100% 환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입한 곳에서 환불 신청을 하시면 환불이 가능합니다. 단, 유효기간이 지난 경우에는 90%만 환불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ds-m3]

한국투자증권 상품권 구입해야하는 이유

일반적인 상품권의 경우 현금화를 하기 번거로운 부분이 있고 수수료도 발생하기도 하는데 한국투자 금융상품권의 경우에는 손쉽게 현금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실상 현금 쿠폰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판매처에서 구매한도만큼 구입해 현금화하면 손쉽게 포인트 적립 또는 카드 실적을 충족할 수 있으니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요즘은 은행의 적금 금리가 워낙 낮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보다 다양한 재테크 방식을 찾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중에서도 큰 수익을 내기는 어렵지만 빠르고 손쉽게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테크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 앞으로 여러 증권사에서도 관련 상품권을 출시하면 보다 다양한 루트로 상테크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2020년 9월 15일부터 한국투자증권 상품권 주단단위 10장까지 등록이 가능하도록 등록 수량 제한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매주 월요일 ~ 일요일까지 10장까지만 등록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추천글 더 보기
쿠팡 파트너스 가입 후 직접 해보니 누구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