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사유로 인해서 발생한 통신비 미환급금의 경우 본인이 직접 조회하고 환급 신청을 하지 않으면 돌려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통신비 환급금 조회 및 받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정리하니 환급금이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통신비 환급금이란 무엇일까?
통신비 환급금은 휴대폰, 인터넷, 유선 전화 등 통신서비스를 해지 또는 번호이동 시 해지 시점까지 요금을 정산한 이후에 남아 있는 과오납 요금, 보증금, 단말기 할부보증 보험료 등으로 고객에게 돌려줘야 하는 금액을 뜻합니다.
통신비 미환급급 종류
과오납 요금
요금 할인 혜택 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거나, 이중 납부로 인해서 실제 지불한 금액보다 더 많은 요금이 납부된 경우
보증금
유선전화 서비스 해지 시 남아 있는 보증금을 돌려받지 목한 경우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휴대폰 단말기 구입 시 발생한 할부보증보험료 중 해지 시점에 남아 있는 기간에 대한 보험료를 환급 받지 않은 경우
환불계좌 오류
환불 받을 계좌번호가 잘못되어 환급을 받지 못한 경우
이렇게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서 통신미 미환급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신비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현재 내 명의 통신비 환급액을 조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 접속 해 환급/혜택 메뉴로 들어갑니다.

2. 환급/혜택 > 통신 미환급액 조회로 들어가 이름, 주민등록번호, 통신사를 선택하고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통신사는 전체선택 또는 조회를 원하는 통신사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이름, 주민번호, 통신사, 정보제공 동의 후 조회를 누르면 별도의 본인인증 절차 없이 통신비 환급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은 KT, SKT, LGU+, SK브로드밴드의 과오납 요금,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또는 설비보증금 및 환급신청 가능금액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스마트초이스를 통한 통신 미환급금 조회는 평일 오전 9시 ~ 오후 8시(일요일 및 공휴일 제외)까지 가능합니다.
통신비 환급금 조회 다른 방법
1. 알뜰폰
만약 알뜰폰을 사용했던 경우라면 해당 알뜰통신사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해야 미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통신사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를 통해서 조회를 할 수 있지만 각 통신사에 직접 문의하면 조회 및 환급이 한번에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한 통신사가 한군데 정도라면 해당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비 환급금 받는 법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를 통해서 환급 받을 금액이 있는 경우 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서 통신비 환급금 조회 후 환급 금액이 있는 경우 본인 인증 및 계좌 정보 입력을 통해 환급 신청을 합니다.
단, 이 경우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통신사 고객센터
해당 통신사의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로 통신비 미환급금 신청을 하시면 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 받는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 또는 해당 통신사를 통해서 환급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환급 신청 후 환급금은 영업일 기준 2~7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마치며
통신비 환급금은 서비스 해지 또는 번호이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금액으로 통신사에서 별도 안내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통신서비스 해지 또는 번호이동 후 한번씩 조회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