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해서 집합제한업종의 경우 막대한 피해를 보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소상공인들을 위해서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해 최대 1,000만원을 지원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집합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 1,000만원 금융지원 혜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ds-m1]
집합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 특별지원 프로그램
해당 지원은 집합제한업종 영위 임차 소상공인으로 기존 금융지원 프로그램 이용여부와 상관없이 최대 1,000만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집합제한업종
-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 (5종) 식당/카페,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직접판매 홍보관, 스탠딩공연장
- 사회적거리두기 2.5+a단계 : (11종) 식당/카페, 이/미용업, PC방, 오락실/멀티방, 스터디카페, 영화관, 놀이공원, 대형마트/마트/백화점, 숙박업 등
지원내용
- 지원대상 : 집합제한업종 영위 임차 소상공인
- 지원한도 : 최대 1,000만원 ( 2년거치/2년 분할상환)
- 지원금리 :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금리 적용
- 보증료 : 1년차 없음, 2~5년차 0.6%
[ads-m2]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확대/개편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2021년 1월 18일 접수분부터 개편된 사항을 적용합니다.
지원내용
- 지원대상 : 모든 소상공인(개인사업자)
- 지원한도 : 최대 2,000만원 (2년 거치/3년 분할상환)
- 지원금리 : 기존 2~4% → 은행 자율 인하
- 보증료 : 기존 0.9% → 1년차 0.3% / 2~5년 0.9%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한 경우에도 집합금지, 집한제한 업종의 경우에는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서 별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 집합금지업종 :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2천만원 + 집합금지업종 융자 1천만원
- 집합제한업종 :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2천만원 + 집한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 특별지원 1천만원
소상공인 금융지원 신청 및 필요서류는?
금융지원의 경우에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거나 은행 홈페이지/앱을 통해서 비대면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이 가능한 은행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업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
은행의 경우 창구간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서 방문신청에 어려움이 있으니 가급적 비대면 접수를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 부과세과세표준증명원
-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 부동산등기부등본 또는 임대차계약서
- 소득금액증명원
6가지 서류가 필요한데 집합제한업종 영위 임차 소상공인 해당 여부 확인시 필요한 서류 및 절차는 추구 안내한다고합니다.
[ads-m3]
끝으로 세롭게 인하되는 보증료율 및 금리 등은 은행 전산구축 소요기간 등으로 인해서 2021년 1월 18일 이전 접수분에 대해서는 기존의 지원조건과 동일하게 적용되니 가급적 1월 18일 이후에 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신청 및 자격조건 참고하세요.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및 신청자격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