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가입조건, 수령액 대해서 알아보자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경우에 집을 담보로 맡기고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매달 국가가 보증하는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주택연금제도의 가입조건 및 수령액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연금[ads-m1]

주택연금 가입조건은?

1. 가입이 가능한 나이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대한민국 국민이면서 만60세 이상이 경우에 가입이 가능한데 확정기간 방식은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60세 이상인 자 중 연소자가 만 55세 ~ 만 74세이며 우대방식은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65세 이상입니다.

2. 주택보유수

부부기준으로 9억원 이하 주택을 소유하고 있으면 신청이 가능한데 9억원을 초과하는 2주택자는 3년 이내 1주택을 팔면 가입이 가능하며 다주택자라도 합산가격이 9억원 이하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대방식의 경우 1.5억원 미만 1주택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3. 대상주택

시가 9억원 이하의 주택 및 지방자치단체에 신고된 노인복주택이 대상주택이며 상다 등 복합용도주택은 전체 면적 중 주택이 차지하는 면적이 1/2 이상인 경우에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대상주택

4. 거주요건

주택연금 가입주택을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실제로 거주하고 있어야하고 해당주택을 전세나 월세를 주고 있는 경우에는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단, 부부 중 한 명이 거주하고 보증금 없이 주택의 일부분만 월세로 주고 있는 경우에는 가입이 가능합니다.

5. 채무관계자 자격

주택소유자 및 배우자는 의사능력 및 행위능력이 있어야 주택연금에 가입이 가능하며 치매 등의 이유로 의사능력 또는 행위능력이 없거나 부족한 경우에는 보호자는 성년후견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ads-m2]

주택연금 지급방식은?

1. 종신방식

월지급금을 종신토록 지급하는 방식으로 종신지급방식 및 종신혼합방식이 있습니다.

  • 종신지급방식 : 인출한도 설정없이 월지급금을 종신토록 지급
  • 종신혼합방식 : 인출한도(대출한도의 50% 이내) 설정 후 나머지 부분을 월지급금으로 종신토록 지급

2. 확정기간방식

선택한 일정 기간 동안만 월지급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수시인출한도를 설정 후 나머지 부분은 월지급금으로 일정 기간 동안만 지급 받는 방식입니다. 단, 확정기간방식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대출한도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은 인출한도로 설정해야 합니다.

3. 대출상환방식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대출한도의 50%초과 90%이내) 범위 안에서 일시에 찾아서 사용하고 나머지 부분은 월지급금으로 종신토록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4. 우대방식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기초연금 수급자이고 부부기준 1억5천만원 미만의 1주택 보유 시 종신방식보다 월지급금을 최대 13% 우대하여 지급 받는 방식입니다.

  • 우대지급방식 : 인출한도 설정없이 우대받은 월지급금을 종신토록 지급
  • 우대혼합방식 : 인출한도(대출한도의45% 이내) 설중 후 나머지 부분을 우대받은 월지급금으로 종신토록 지급

주택연금 지급방식

주택연금 수령액 얼마나 될까?

우선 종신지급방식을 선택시 수령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ds-m3]

종신지급방식 수령액

국민연금 종신지급방식 수령액

만약 나이가 70세이고 주택가격이 3억원일 경우 종신지급방식을 선택하면 매월 895,0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확정기간 혼합방식 수령액

주택연금 확정기간혼합방식 수령액

나이가 70세이고 주택가격은 3억원, 10년의 확정기간방식을 선택한 경우에는 매월 1,562,000원을 수령합니다. 이 경우에 종신지급방식보다 66만 7천원을 더 수령하게 됩니다.

우대지급방식 수령액

주택연금 우대지급방식 수령액

나이사 70세이고 주택가격이 1억원인 경우 종신지급방식은 매월 290,000원을 수령하지만 우대지급방식의 경우에는 320,000원으로 3만원을 더 수령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상환방식 수령액

주택연금 대출상환방식

주택연금의 경우에는 국민연금 등 공적연금으로 채워주지 못하는 보완할 수 있는 제도로 생활비가 부족한 고령층의 경우 매월 이자를 납부해야하는 대출을 이용하지 않고 노후생활자금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민연금의 가입조건 및 월 수령액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기초연금 수급자격 누가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기초노령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