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리가 올라가면서 정책금융상품인 적격대출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적격대출이란 무엇이며 세부적인 조건 및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하니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고 계신분들을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적격대출이란?
가계부채의 잠재 위험요인을 개선하기 위해 금감원 기준을 준수한 은행 자체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상품을 설계하도록 하고, 유동화 적격요건에 맞게 취급한 주택담보대출을 주택금융공사가 양수하여 MBS를 발행하는 형태의 대출을 적격대출이라고 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고정금리로 금리변동에 따른 영향 없이 안정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최근처럼 금리 상승기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ds-m2]
장점
- 연 4.85% 수준의 고정금리로 이용이 가능하다.
- 최장 40년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 소득 상한선 기준이 없다.
단점
- 최근 은행의 한도소진이 빨라 신청이 어렵다.
- 금리 하락기에는 이자부담이 상대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
- LTV 70%대로 저축은행, 금융사에 비해 낮은 편이다.
적격대출 조건
적격대출에는 크게 기본형, 금리고정형이 있는데 금리를 제외한 조건은 거의 동일해 함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청대상
- 민법상 성년
- 신청일 현재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 신용정와 관련해서는 신청하는 은행을 통해 확인
주택 수의 경우 구입용도에 한해 일시적 2주택을 허용하며 기존 주택은 최대 2년 이내 처분조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투기지역의 처분조건부 대출은 취급불가하며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지역은 기존 주택을 6개월 이내 처분하는 조건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조건
담보주택
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인 공부상 주택
대출한도
담보주택당 최대 5억원 이하
LTV는 70%이며 조정대상지역의 경우는 50%, 투기과역지구인 경우는 40%의 LTV가 적용 되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서 이용 가능한 한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금리
- 기본형 : 5.01% ~ 5.93%
- 금리고정형 : 4.85%
해당 금리는 2022년 7월 기준이며 신청일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출기간
10년 이상 40년 이하
만기 40년 취급 가능한 은행
농협, 수협, SC제일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제주은행, 삼성생명, 흥국생명, 교보생명 |
상환방식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 균등분할상환
- 거치기간 1년 또는 없음
- 만기 일부상환 불가
기본형과 금리고정형 차이는?
현재 적격대출을 신청하는 분들의 대부분은 금리고정형으로 신청하며 금리고정형 상품을 취급하는 은행이 더 많습니다. 그 이유는 고정금리형의 기준금리를 5년물 금융채가 아닌 주택금융공사의 매입채가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기본형에 비해서 금리가 더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2022년 3월 2일 기준의 금리를 살펴보자면 기본형의 경우 4% 중반의 금리를 보여주고 있으며 금리고정형의 경우는 3.8%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취급은행
기본형 부산은행, 경남은행, SC제일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 제주은행 금리고정형 부산은행, 경남은행, 농협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삼성생명, 제주은행, 기업은행 |
마치며
최근 적격대출의 한도 소진이 빨라 은행에 따라 신청이 불가능한 곳들이 많아 판매가 재개되는 시점에 맞춰서 은행에 문의 후 신청하셔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앞으로도 기준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격대출의 금리도 오를 가능성이 높아 대출계획이 있는 경우라면 가급적 빨리 신청하시는 것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